NYPI

Vol. 49_청소년 ‘일 경험’ 제도 운영 실태 및 정책방안 연구 Ⅱ : 대학교 실습학기제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조사목적 ▶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표적인 일 경험 제도인 대학교 현장실습은 산학협력을 통해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하에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 확대되어왔음. 특히, 2011년부터는
대학정보공시 항목에 각 대학의 현장실습 운영 현황이 포함되었고 현장실습 현황이 정부
재정지원사업 및 대학평가 등에 평가항목으로 활용되면서 현장실습 이수생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나, 그간 현장실습에 대한 체계적인 실태 파악은 이루어지지 않았음. 이에 대학교
현장실습이 실습생에게 미치는 효능과 영향에 주목하면서 현장실습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대학교 현장실습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음.

조사대상 ▶ 2018년 3월 1일부터 2019년 2월 28일 사이에 전일제 형태(1일 6시간 이상)로 4주 이상 연속적으로
운영된 실습학기제를 이수한(대학정보공시 대상) 전국의 대학교 현장실습 유경험자 1,512명(일반대
665명, 전문대 738명, 기능/교육/산업대 109명)

조사방법 ▶ 휴대전화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웹 조사(CAMI)

조사기간 ▶ 2019년 6월~8월
Author(s)
김승경최정원
Issued Date
2020-04-04
Type
Issue Paper
Keyword
일 경험현장실습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468
Table Of Contents
1. 현장실습 정의 및 운영 현황
2. 현장실습 이수동기
3. 실습업체 섭외 및 연계
4. 사전교육 제공
5. 현장실습 업무 및 교육담당자 배정
6. 학교의 지도 점검
7. 실습지원비 수령
8. 실습생의 고충 및 해소 노력
9. 직무 역량, 경력 개발 개선 및 취업활동에의 기여
10. 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개선방안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통계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