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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44_제2차 국제 시민성 및 시민의식연구(ICCS 2016)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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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조사목적 ▶ ICCS는 '국제 시민성 및 시민의식 비교조사'(l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Study)의 약자로
IEA(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의회; l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Iuation Of EducationaI
Achievement)에서 실시하는 청소년들의 시민의식과 시민역량 국제비교조사
▶ 이 조사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청소년들이 미래 시민으로서 요구되는 시민역량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 ① 민주주의에 대한 지식, ② 사회에 대한 신뢰의 수준, ③ 양성평등 의식, ④ 인종평등
의식, ⑤ 사회참여의 수준, ⑥ 환경의식, ⑦ 시민교육 환경을 포함한 지식수준, 태도와 가치관을 측정

조사대상 ▶ 24개 참여국가 및 도시에 소재한 총 3,800여개 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2학년(8학년)중 총 94,000이상의
학생 및 이들 학생의 교육을 담당하는 37,000여명의 교사와 해당 학교의 교장

조사방법 ▶ 학급단위의 시험(test) 및 설문조사(survey)

조사기간 ▶ 2016년 2월~11월 (한국은 2016년 10월~11월)
Author(s)
장근영
Issued Date
2018-12-06
Type
Issue Paper
Keyword
시민의식시민역량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473
Table Of Contents
1. 청소년들의 시민지식 수준과 변화
2. 청소년들의 신뢰 수준
3. 평등의식
4. 청소년들의 시민참여와 소셜미디어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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