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Vol. 40_다문화청소년 발달 추이 분석 : 일반청소년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조사명 ▶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조사목적 ▶ 다문화청소년의 발달과정을 종단적으로 추적하고 비(非)다문화 청소년과의 비교를 통해 다문화청소
년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축적하고자 함. 또한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
하여 이들의 건강한 발달과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도출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조사대상 ▶ 2011년 당시 전국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청소년 및 학부모(1,625가구)

조사방법 ▶ 조사원에 의한 자기기입식 조사(CAPI: Computer Assisted PersonaI lnterview)

조사항목 ▶ 청소년: 다문화적 특성(언어능력, 이중문화경험, 다문화지원정책에 대한 태도), 개인 특성(신체,
사회 • 정서 • 행동, 인지), 환경적 특성(부모와의 관계, 친구, 학교생활, 지역사회 지지망, 진로 결정,
학업 중단 요인, 학습활동)
▶ 학부모: 다문화적 특성(언어능력, 이중문화경험, 다문화지원정책에 대한 태도), 개인 및 환경
특성(신체적 • 심리적 특성, 가족 특성, 자녀 교육 관련 특성, 자녀 진학 • 진로 지도 관련 특성, 양육
관련 특성)
▶ 배경 특성: 거주 지역(시/도), 부모님과의 동거 여부, 청소년 성별, 청소년 연령, 부모님 연령, 부모님
교육 수준, 부모님 직업, 부모님 출신 국가, 청소년 학교 진학 상태

조사기간 ▶ 2011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조사(2025년까지 조사 예정)
Author(s)
연보라
Issued Date
2018-04-04
Type
Issue Paper
Keyword
다문화청소년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477
Table Of Contents
1. 분석개요
2. 다문화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학습활동 변화 비교
3. 다문화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교사관계 변화 비교
4. 다문화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교우관계 변화 비교
5. 다문화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변화 비교
6. 다문화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 변화 비교
7. 다문화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주관적 건강상태 변화 비교
8. 결과 요약 및 시사점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통계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