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Vol. 38_청소년의 학습습관 통제능력, 성적 만족도, 삶에 대한 만족도의 종단적 변화 : KCYPS 초 4패널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조사명 ▶ 한국아동 • 청소년패널조사(KCYPS) 초4패널 조사

조사목적 ▶ 우리나라 아동 • 청소년들의 전반적인 성장 • 발달의 변회를 시간의 흐름 속에서 다각도로 포착하여
아동 • 청소년정책 수립에 실효성 있는 기초자료 제공

조사대상 ▶ 2010년 기준 초등학교 1학년과 4학년, 중학교 1학년의 3개 패널(이하 각각 “초1 패널” “초4 패널”
“중1 패널”)로 구성, 총 7,071명(초1 2,342명, 초4 2,378명, 중1 2,351명) 중 초4 패널을 대상으로 함.

조사설계▶ 한국아동 • 청소년패널조사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동일한 조사대상을 7년동안 추적하는
패널조사로 설계되었음.

조사방법 ▶ 조사원에 의한 자기기입식 조사

조사항목 ▶ 개인발달: 신체발달, 지적발달, 사회정서발달, 진로계획, 비행, 생활시간 등
▶ 발달환경: 가정환경, 친구관계, 교육환경, 지역사회환경, 매체환경, 활동 • 문화환경 등

조사기간 ▶ 매년(2010년 ~ 2016년) 10월~12월
Author(s)
정은진정윤미
Issued Date
2017-12-03
Type
Issue Paper
Keyword
청소년 학습습관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479
Table Of Contents
1. 분석 배경
2. 선행 연구
3. 분석 목표
4. 청소년 학습습관 통제능력의 종단적 변화
5. 청소년 학업 성적에 대한 만족도의 종단적 변화
6. 청소년 삶에 대한 만족도의 종단적 변화
7. 학습습관 통제능력과 성적 만족도
8. 학습습관 통제능력과 삶에 대한 만족도
9. 학습습관 통제능력과 삶의 행복
10. 결과 요약 및 시사점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통계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