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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29_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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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조사목적 ▶ 2014년도에 개발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를 사용, 청소년 역량 진단 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한국청소년들의 역량 현황을 진단하고 역량 영역별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에 상응하는 청소년 역량개발 정책을 제시하고자 함.

조사대상 ▶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 10,000명을 목표표본으로 설정한 뒤 2014년
교육통계연보를 표집틀로 하여 단순비례배분에 의한 층화집락표집 방식으로 추출
▶ 학교 수 기준: 총 420개 학교(초등학교 135개, 중학교 108, 고등학교 120개, 대학교
57개), 계열 기준(대학교): 총 7개 계열(인문/사회/교육/공학/자연/의학/예체능),
학급 수 기준(초/중/고등학교): 표본 선정 학교에서 1개 학년 1개 학급 무작위 추출
▶ 층화집락추출방법에 의해서 선정된 초등학생 2,914명, 중학생 3,404명, 고등학생
3,966명(일반고, 자율고, 특성화고, 특수목적고 포함) 및 대학생 1,132명 등 총
11,416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조사방법 ▶ 조사원에 의한 학급단위 자기기입식 조사

조사기간 ▶ 2015년 5월 16일~7월 31일
Author(s)
장근영
Issued Date
2016-09-29
Type
Issue Paper
Keyword
청소년 역량지수청소년 역량개발 정책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488
Table Of Contents
Ⅰ.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 및 측정결과
1. 청소년 역량 분류체계 및 측정도구 개발
2. 연령이 증가할수록 역량이 감소
3. 성별에 따른 역량지수의 차이
4. 정책 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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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Bluenote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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