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Vol. 20_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Ⅰ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연구목적 ▶ 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 사회의 과학기술은 매우 급속하게 발전하였고 그에 따라
지식의 양도 과거와는 비교가 될 수 없을 만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많
은 양의 지식을 소유하기 보다는 보다 질 높은 지식을 선별하여 적절하게 활용하
는 것이 새로운 생활과제로 대두되고 있음.
▶ 현대 지식기반 사회에 적응하고 보다 기능적이고 성공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
여 필요한 개인의 역량이 근대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던 역량과는 다르게 요구되는
시점임.
▶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미래사회에서 핵심인력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청소년의 역량과 이를 육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에 대한 관심도 점차 깊어지고
있음.
- OECD DeSeCo(Defining and Selection Key Competencies) 프로젝트에서는
OECD 국가들을 중심으로 개인의 성공적인 삶과 순기능적 사회로 발전하기 위
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고 이러한 역량들을 증진시키는 것을 생
애 학습과 교육 체제의 가장 큰 목표로 설정함.
- UNESCO는 브루킹스 연구소와 공동으로 배움 매트릭스(Learning Matrix) 프로
젝트를 추진하여 교과 중심의 교육을 넘어 소통, 협상, 창의력 등 비인지적인
21세기 기술(Noncongtive 21st century skills) 교육으로의 전환을 도모함.
▶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도 청소년 역량 증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정부는 ‘청소년이 행복
한 세상, 청소년이 꿈꾸는 밝은 미래’라는 청소년 정책의 비전을 제시하고 제 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2013~2017)의 핵심과제를 추진하고 있음.
▶ 미래의 개인과 사회를 위해 현재 우리 청소년들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시
점에서 과연 그 청소년 역량은 무엇이며, 청소년 역량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필
요성 제기됨.
- 더욱이 청소년 역량 연구에 있어 우리나라 청소년의 특성뿐만 아니라 지구촌 사회의 시민으로 살아가
는데 필요한 역량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국제 비교 연구도 함께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
▶ 이상과 같은 필요성을 바탕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 : IEA
ICCS 2016’이라는 정책연구과제를 발굴하여 2014년부터 2017년도 까지 진행되는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
음.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 IEA ICCS 2016’의 1차년도 연구과제로써 청소년
역량을 경험·과학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음.

연구방법 ▶ 국내외 문헌분석
- 청소년 역량의 목표와 체계적인 지표에 관한 국내외 문헌 및 자료 수집, 분석을 통하여 국내외 연구에
서 제안한 청소년 역량지수 개념설정 및 하위구성요소 범주화
-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역량지수 측정도구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역량지수 측정도구 지표 설정 및
측정 방법 선정
-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 개발방법론에 관한 선행연구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개발 방법 도출
▶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자문회의 실시
- 학계 및 현장전문가, 청소년 활동관련 현장전문가, 초중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도구 프로토타입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한 자문회의를 실시
▶ 청소년 핵심역량지수 신뢰도 타당도 검증 본조사
- 조사 지역 : 전국 16개 시·도
- 조사 대상
• 학생수 기준 : 초등학생(5/6학년), 중학생(1/2/3학년), 고등학생(1/2/3학년)
• 조사대상 학생은 6,000명을 목표표본으로 설정한 뒤 2013년 교육통계연부를 표집틀로 하여 단순비
례배분에 의한 층화집락표집 방식으로 추출
• 학교수 기준 : 총225개 학교(초등학교 48개, 중학교 81개, 고등학교 96개)
• 학급수 기준 : 표본 선정 학교에서 1개 학년 1개 학급 무작위 추출
- 조사 일정
• 설문 확정 : 사전조사 실시 내용을 바탕으로 설문 문항 수정 및 확정
• 본조사 : 2014년 6월 12일~7월 25일
• 자료처리 및 보고 : 2014년 7월 25일~10월 14일
Author(s)
성은모
Issued Date
2015-04-20
Type
Issue Paper
Keyword
청소년 역량지수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497
Table Of Contents
■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 개발 결과
● 청소년 역량지수 5가지 영역, 16개 하위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청소년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
●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 구성체계 타당화
●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 최종영역 및 문항 구성
● 청소년 역량지수 구성체계에 따른 개념적 특징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통계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