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Vol. 13_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Ⅰ

Metadata Downloads
Abstract
| 조사목적 |
▶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이후 삶과 경험 실태,
가치관과 의식의 변화를 살피고, 학업중단 후 이행경로 파악을
위한 학업중단 청소년 종단자료를 수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
▶ 학업중단 청소년의 중단 후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학업중단 청
소년의 유형화 및 유형별 분포, 학업중단 청소년의 사회적응과
부적응 관련요인을 탐색하고자 함.
▶ 또한 학업중단 청소년 유형과 이행경로 파악을 토대로 학업중
단 청소년 유형별로 맞춤형 지원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패널조사 1차년도인 2013년도 연구목적은 학업중단 청소년 조
사패널 구축, 조사도구 개발, 분석모형 탐색, 일반 학업중단 청
소년과 학생 청소년,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 간 집단비교를
통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임.

| 조사대상 |
▶ 학업중단 기간이 조사시점에서 1년 미만인 중·고등학교 학령
기의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 474명
▶ 보호관찰 기간이 조사시점에서 1년 미만인 중·고등학교 학령
기의 보호관찰 청소년 190명

| 조사방법 |
▶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 조사원에 의한 설문지 활용 대면면접 조사
▶ 보호관찰 청소년: 보호관찰관에 의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 조사기간 |
▶ 2013년 6월~8월
Author(s)
윤철경임지연
Issued Date
2014-05-13
Type
Issue Paper
Keyword
학업중단 청소년패널조사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04
Table Of Contents
학업중단관련 실태
학업중단 이후의 삶
보호관찰 청소년의 학업중단 특성(일반 학업중단 청소년과 비교)
보호관찰 청소년의 학업중단 이후의 삶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통계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