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Vol. 130_청소년활동의 사회적 가치 제고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청소년기의 청소년활동과 체험이 점차 국가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더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활동의 중요성과
청소년활동에 따라 체득하는 청소년들의 사회적 가치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는 실정임. 이에
청소년들이 청소년활동을 통해 내면화하고 체득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 규정하고, 실제로 청소년활동의
경험들이 청소년들의 사회적 가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함.

실증분석단계에서 이중차분모형(difference in differences)을 통해 청소년활동의 경험여부가 청소년들의 사회적
가치변화에 미치는 순효과만을 추정하였음. 조사대상은 청소년조사의 표집은 짝짓기 설계(matched pairs design)에
따라 구성된 전국 1,354명을 표집으로 2회차까지 모두 응답한 청소년들은 606명이었음. 그 결과, 청소년활동을 경험한
청소년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청소년들이 체감하는 인권, 사회통합, 윤리평등, 의사결정참여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음.

한편, 청소년에게 공동체에 대한 인식이 불확실해 사회적 가치 인식에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본 연구는 실험경제학(experimental economics)에서 널리 활용되는 독재자 게임(dictator game)을 이용하여
공동체의식의 변화에 대한 추가분석도 실시함. 행동실험에 대한 패널고정효과(panel fixed effect) 분석결과, 역시
청소년활동의 경험은 공동체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오히려 배려심이 강한 청소년들이 주로 청소년활동에
참여하는 경향이 높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음.

종합적으로 볼 때, 청소년활동의 경험에 따른 사회적 가치 인식의 변화가 인권, 사회통합, 윤리평등, 의사결정참여
인식제고에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는 교내 중심의 활동 및 교과적 수준의 인지도 제고의 성과로 제한됨을 알 수
있었음.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체득하는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정책제언으로 ① 중앙 및
지자체의 청소년관련 기본계획, ② 유관 법령의 제·개정, ③ 전담조직 신설 및 개편, ④ 평가 강화 등을 제언하였음.
Author(s)
최용환
Issued Date
2021-04-08
Type
Issue Paper
Keyword
청소년활동사회적 가치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23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