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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20_청년 핵심정책 대상별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Ⅱ : 학교 졸업예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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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연구는 청년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핵심정책 대상을 선정하고 이들에 대한 실태 및 정책 분석을 토대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음. 2차 연도 연구인 이번 연구에서 핵심정책 대상은 1차 연도 청년 니트(NEET)에
이어 학교 졸업예정자를 선정하였음.

학교 졸업예정자를 교육단계별로 살펴본 결과, 중등교육단계에서 고교시절 학교에서 취업처를 연계해 주는 것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음. 자신이 결정한 진로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자신의 적성과 맞지 않을 때 이를 바꾸는
진로변경이 힘들다는 점도 확인하였음. 고등교육단계에서 대학생들은 취업에 대한 어려움으로 졸업을 유예하고
다양한 스펙을 쌓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학교 졸업예정자들의 졸업 후 상황과
이행경로를 살펴본 결과, 졸업 후에 취업이나 진학 여부를 알 수 없는 미상자의 비율이 매우 높다는 점을 확인하였음.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 분석결과, 고등학교 및 대학 졸업 후 취업이나 진학 등의 이행이 길어지고 공백이 있을
경우 노동시장 성과에 있어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확인하였음. 면접조사 결과, 직업계고 졸업예정자와
일반계고 직업반 졸업예정자들은 진로 선택과정에서 충분한 진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대학교
졸업예정자들의 면담 결과, 대학 선택과 전공과의 선택에 대한 사전 정보가 불충분하며, 대학의 현장실습은 진로에 대해
파악하거나 경력을 개발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운영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 연구에서는 학교 졸업예정자에 대한 정책 방향으로 ① 대상 중심 접근, ② 예방적 접근, ③ 통합적 접근, ④ 연계 협력
접근 등 네 가지를 제시하였음. 정책과제로는 중등교육과 고등교육별로, 교육단계와 상관없이 10개 과제, 총 28개의
세부과제를 제안하였음.
Author(s)
김기헌
Issued Date
2020-02-29
Type
Issue Paper
Keyword
청년 핵심정책학교 졸업예정자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33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결과
3.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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