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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15_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모델 개발연구Ⅰ : 질적 패널조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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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기 이행과정에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의 변화과정을 추적하여 이들의 생활세계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임. 또한 지역단위에서 학교 밖 청소년을 성장시키고 자립시키기 위한 지역사회 지원모델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음.

이를 위해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질적 패널조사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와 자신에 대한 인식과 현재 겪고 있는
생활세계의 특성을 분석하였고, 시•군•구 학교 밖 청소년 관련기관의 책임자, 실무자, 이용 청소년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해 지역별 학교 밖 청소년 지원모델을 탐색하였음. 또한 국내•외의 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사례를 파악,
비교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음.

이 같은 과정을 거처, 본 연구에서는 무업화 예방 정책의 필요성, 대안교육적 지원의 필요성, 직업형과 무업형 청소년에
대한 적극적 개입의 필요성, 지역사회 생태계 구축의 필요성,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음.
우선, 학령기 진로교육과 직업훈련의 강화, 20대 무업청소년의 발굴과 직업훈련 및 취업지원 등에 대한 정책이
강화되어야 함. 또한 단순한 검정고시나 복학을 장려하는 것이 아닌 동기강화, 자립에 필요한 기술 습득 등의 대안교육적
지원이 필요함.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지역사회 생활권을 고려하여 다양한 욕구를 지원할 수 있는 지역생태계를 조성해야
함. 마지막으로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은 직업교육 및 취업지원까지 연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지역별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시설의 확충이 필요함.
Author(s)
윤철경
Issued Date
2019-07-31
Type
Issue Paper
Keyword
학교 밖 청소년지역사회 지원모델질적 패널조사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38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 연구결과
3.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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