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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07_청소년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국내외 정책 현황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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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국제사회 의제와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을 통해 강조되고 있는 세계시민의식의 함양을 위하여 청소년
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음.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제교류 활동 위주의 청소년 활동에서 확장된 개념으로서 글로벌
청소년 활동의 관점에 입각하여, 청소년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목표로 하는 청소년 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국내외의 관련 정책 및 민간분야 사업 현황을 파악하여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청소년 프로그램의 접근 방식이 국제교류,
다문화 이해, 개발 교육 등 다양한 관점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정책 현황이 현장의 실천과 괴리되어 있음을
파악함. 외국의 현황으로 글로벌 청소년 활동과 국제개발협력의 맥락에서 청소년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영국의 사례를 살피고, 이를 통해 청소년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목표로 한 글로벌 청소년 활동의 관점과 접근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함.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청소년 주도 활동의 수요가 높은 데 반해 청소년 활동정책의 추진
동력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청소년계의 역량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추진 주체 간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함. 또한
청소년의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목표로 하는 한국형 글로벌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정책 영역 설정을 제안함. 정책 비전으로
“글로벌 청소년활동을 통한 청소년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1) 글로벌 청소년활동 기반구축,
2) 글로벌 청소년활동 사업 추진, 3)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의 정책과제와 기반조성, 모델개발·시행, 성과관리·확산 등
3단계 추진 단계를 설정하였으며, 이에 따른 세부적인 과제 17개를 제안하였음. 그리고 이에 수반되어야 할 법적, 제도적 정비
과제를 함께 제시함.
Author(s)
황세영
Issued Date
2018-09-28
Type
Issue Paper
Keyword
청소년세계시민의식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46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국내 관련 정책 및 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
3. 영국의 관련 정책 및 사업 현황 및 시사점
4.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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