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Vol. 91_아동·청소년을 위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태와 과제 : 기업-청소년 NPO-정부의 CSR 파트너십 구축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사회공헌활동 사업을 하는 기업의 입장과 청소년 NPO 기관의 입장에서 상호 이해관계와 요구사항, 파트너십 과정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기업 - 청소년NPO - 정부의 파트너십 구축이 사회공헌활동 활성화의 핵심 요건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아동•청소년을 위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아동•청소년의 역량개발 및 건강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청소년 NPO의 현황을 분석하고, 상호 파트너십 사업에 대한 현장 사례분석 및
FGI를 실시하였다. 기업/NPO 설문조사를 통하여 상호 파트너십에 대한 인식과 실태, 우선순위 요구를 조사하였다. 또한
아동•청소년을 위한 CSR 포럼 공동개최, 정책연구실무협의회, 워크숍 등을 통해 현장의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로서 아동•청소년을 위한 CSR 파트너십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기업 아동•청소년 NPO - 정부의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정책방안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아동•청소년을 위한 CSR 파트너십 모형에서 파트너십 참여자의 역할은 크게 '함께 일하는 파트너'와
'매개지원기관(backbone support organizations)'으로 구분되며, 모든 참여자들은 상호 양성자 & 촉진자(incubators &
accelerators)로서의 역할이 강조된다. 기업과 아동•청소년 NPO기관이 직접파트너이며, 연구소, 대학, 컨설팅기관, 정부, 지자체
등은 간접파트너이다. 매개지원기관은 각 분야의 지역 협의체로서 인프라 지원역할을 한다.

둘째,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정책방안으로 3개의 정책영역에서 7개의 정책과제와 14개의 추진방안을 개발하였다. ①
파트너십 역량강화 : 공통의 아젠다 개발, 명확한 목표설정과 평가지표 공유, 성과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social impact)
강화 ②전문가집단 양성 : 아동•청소년 CSR 전문가 교육연수 및 현장 컨설팅 운영강화, 국내외 벤치마킹 사례 발굴 및
보급 ③ 매개지원기관(backbone support organization) 양성 : 기업-NPO 담당자 정보와 연결통로 플랫폼 마련, 집단적
파급력 (collective impact) 강화를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④ 법•제도 개선사항 ⑤ 추진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Author(s)
임지연
Issued Date
2017-11-30
Type
Issue Paper
Keyword
아동·청소년기업의 사회공헌활동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62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주요결과 및 시사점
3. 정책방안 : 기업-청소년 NPO-정부의 사회공헌활동 파트너십 구축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