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Vol. 84_중도입국 청소년의 실태 및 자립지원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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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타국에서 언어와 사회화 과정을 일정기간 거치고 청소년기/학령기에 부모를 따라 한국에 온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상당수는 정체성의 혼란, 새로 형성된 가족관계에서의 갈등, 언어장벽, 경제적 어려움, 문화차이로 인한 심리적 불안,
사회적 차별 등의 갈등과 난관을 경험하게 됨.

중도입국 청소년들 상당수는 공교육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거나 진로 및 진학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니트족(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으로 전락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음. 이 같은 현상의 심화는 중도입국 청소년
당사자의 개인적 불행을 넘어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게 됨. 중도입국 청소년들이 가진 고유의 잠재력과 역량을 개발하고,
유용한 인적자원으로 성장토록 지원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중도입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육, 진로, 사회적 인식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중도입국 청소년들로 구성된 SNS 토론단을 운영하였음. 또한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중도입국
청소년 6명과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별도로 진행하여 이들이 한국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이들에게 필요한 지원정책은 무엇인지 파악하였음. 중도입국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현장 전문가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정책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파악하였음.

이 같은 과정을 거쳐, 교육바우처 제도, 중도입국 청소년 특별전형 신설, 중도입국 청소년 교육 시설 확충 및 커리큘럼과
교재 개발, 한국어 교육 지원제도 개선, 소셜러닝 지원, 한국폴리텍 다솜학교 모델 전국적 확대,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지원 대상 확대, 중도입국 청소년을 포함한 다문화 관련 정책적 조율과 부처 간 유기적 지원시스템
마련을 위한 중앙컨트롤 타워 및 허브 구축, 다문화가정 학부모 진로코치 제도 도입, 위탁형 다문화 대안학교 확대 운영
등에 대한 정책제언을 하였음.
Author(s)
배상률
Issued Date
2017-07-31
Type
Issue Paper
Keyword
중도입국 청소년다문화가정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69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결과
3.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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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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