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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80_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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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우리나라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는 기업가정신 및 창업 관련 교과를 찾기 어려우며, 정부 및
민간 기관에서 제시한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지만, 프로그램의 체계성 및
연계성은 미흡한 실정임.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하여 실행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음.

청소년의 기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방안 마련을 위해 국내외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였으며, 개발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실행을 위하여 전문가 Working
Group을 통해 운영매뉴얼과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하였음.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은
기업가정신의 성격, 교육 목표, 교육 내용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기업가정신의 성격으로는 기업가정신의 의미,
기업가정신 교육의 성격을 구명하여 제시하였고, 기업가정신의 교육 목표는 총괄목표, 초급(12-13세) 수준의
기업가정신 교육의 목표, 중급(14-16세) 수준의 기업가정신 교육 목표, 고급(17세-19세) 수준의 기업가정신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으며, 교육 내용은 교육 영역과 영역별 핵심주제를 구명하여 제시하였음. 또한, 개발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현장 적용성 있는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요, 교수•학습 지도안, 활용 방안으로 구성된 운영 매뉴얼을 개발하고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 실행 및 운영 매뉴얼의 효과적인 전달과 확산을 위해서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하였음.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과 실행 방안의 활성화를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하여
청소년들의 교육 현장에서의 프로그램 연계 방안을 제안하였음. 또한, 학교 및 학교 밖 현장에서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 과정을 통해 효과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음.
Author(s)
강경균
Issued Date
2017-04-27
Type
Issue Paper
Keyword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 개발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73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결과
3.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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