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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78_청소년의 세대통합역량 증진을 위한 지원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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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한국사회에서 저출산·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전개되면서, 세대 간 갈등이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음.
사회에 갈등이 존재하는 것이 그 자체로 부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심각한 수준의 사회적 대립과 세대 간 갈등은
사회구성원 간 신뢰를 저하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음.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대 간 갈등을 예방하고
사회통합 수준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고자, 청소년의 세대통합역량 증진을 위한 지원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음.

이를 위해 세대통합 관련 법령 및 정책을 분석하고, 국내·외 세대통합 교육프로그램 중 대표적인 사례를 선별하여
사례분석을 실시하였음. 또한 청소년의 세대갈등 및 세대통합 인식을 파악하고 세대통합역량 수준을 점검하기
위해,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음. 아울러 정책담당 공무원, 교사, 청소년지도사 등
현장 전문가 대상 자문회의 등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하였음.

이 같은 과정을 거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세대통합역량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세대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지원방안이 강구되어야 함을 제시하였음. 우선, 세대문제를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로 인식하고, 세대 관계를 일방적인 공여·전승에서 상호 호혜적 관계로 전환해야 함을 제안하였음.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세대통합역량 증진을 위한 정책 추진 기반을 구축하고, 세대통합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확대하며, 프로그램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함을 제안하였음. 아울러 세대통합
프로그램 운영 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이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근본적으로 미래세대인
청소년이 정책 결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함을 제안하였음.
Author(s)
황여정
Issued Date
2017-02-28
Type
Issue Paper
Keyword
청소년세대통합역량 증진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75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결과
3.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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