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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75_지역사회 청소년체험활동의 자유학기제 협업을 위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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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 최근 학교와 지역사회 체험장 현장에서의 가장 큰 화두는 자유학기제를 통한 다양한 체험활
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지역사회 체험처와 프로그램이 목표보다 더 많이 확보되었지
만, 체험처 프로그램의 질과 발굴 체험처의 지속성 문제가 애로사항으로 제시되고 있다. 물
론 체험기관을 발굴하여 체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시급한 일이지만, 발굴하고 구축한 지
역 체험인프라를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연계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 현재 자유학기제에서는 지역교육청 별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하여 지역 진
로체험기관과 학교와의 매칭 등 지역사회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
년시설의 역할이 코디네이터 기관으로의 역할보다는 청소년시설의 자체적이고 일상적인 지
역사회 교육공동체 네트워크 구축과 지속적 관리 및 소통의 역할이 요구된다. 즉 지역사회,
청소년시설 및 단체들 또한 자유학기제를 계기로 학교와 공동 교육협력체로서의 역할이 필
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청소년 체험활동과 자유학기제의 지속가능한 협업(연계 운영)방
안을 개발하고 이를 지원하는 정책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지역사회 청소년시설 및 단체가
체험활동 자원을 자유학기제와 지속적으로 연계하는 성공적인 핵심요인을 포함하는 협업
방안을 개발하고 정책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지역사회 청소년 체험활동의 확대와 함께 자유
학기제의 성공적 시행을 지원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지역사회 청소년 체험활동의 의미는
청소년시설 및 단체로서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문화의집에서의 체험활동을 말하며, 연계운
영의 의미는 일회성, 행사성 사업이 아니라 한 학기 약 8회차 이상의 지속가능한 연계운영으
로서 협업을 말한다.

•‌ 본 연구의 특징은 지역사회 청소년시설 및 단체의 입장에서 학교 자유학기제와 지속적 연계
운영방안을 개발한 점이며, 단위 학교와 단위 지역시설 차원에서 실무자의 협업을 지원하는
연계 운영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지원하는 정책방안을 제시한 점이다.

•‌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현장 사례조사로서 지역체험활동과 자유학기제 연계 운영과정과
효과성을 분석결과, 문제점으로는 진로직업체험 영역으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범위 제한,
공모사업 운영지침에 따른 예산활용 및 사업실행시기 등의 제약, 청소년시설의 전문성과 역
량에 따른 프로그램 수준의 차이 및 참여자 모집에 대한 부담,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교사
의 준비도와 관심부족으로 나타났다.

• ‌둘째, 자유학기제 연구학교(2014-2015)의 지역연계 실증적 자료분석 결과, 지역시설 활용비
율은 평균 74%이며, 이중 청소년수련시설 활용비율은 평균 54%로 과반수 이상으로 나타나
시·군·구 수련관 설치비율(82.4%), 읍·면·동 문화의집 설치비율(6.7%)을 확대하는 것이
요구된다.

•‌ 셋째, 심층면담 결과, 핵심요인을 도출하여 협업사항으로서 연계 운영방안을 개발하였으며
기획단계의 사전실무협의, 실행실무협의, 사전교육이 가장 중요한 핵심요인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지도사가 전문성을 가지고 외부강사 위탁을 줄이고 직접 중요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
한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넷째, web 설문조사 결과, 자유학기제 연계운영 경험자(청소년지도사, 교사, 장학사) 85명은
지역-학교 자유학기제 연계운영이 중요하다(99%)고 응답했다. 연계 실행방안 중요도 우선순
위(1-5순위형 다중응답분석) 분석결과, 사전실무협의(1순위), 연계운영방식 준비(2순위), 학
생수요조사 및 프로그램개발(3순위), 총괄평가 및 차년도 연계사업 준비(4순위)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 자유학기제 지역연계 운영 경험이 있는 청소년지도사, 교사, 장학사를 조사대상으로, 심층면
담(8명)과 전문가집단 설문조사(85명)를 실시하여 연계 운영방안 개발과 핵심사항에 대한 우
선순위를 분석하여 정책방안 도출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책과제와 추진방안은 설문조
사 1-5순위 다중응답분석(중요도 우선순위) 결과에서 도출된 항목을 중심으로 연구협의를 통
하여 최종 확정된 것이다.

•‌ 정책과제별로 문제현상, 문제원인, 추진방안, 추진 Tip, 법·예산·추진체계 개선방안을 제시
하였다. 3개 정책영역은 학교와 청소년시설의 자유학기 활동 사전 협력체계 구축, 학생수요에
기반한 자유학기활동 프로그램 제공, 지역청소년시설의 청소년지도사와 교사 역량개발을 통한
지역교육력 강화이다. 영역별 9개의 정책과제로는 기관별 자체자원분석 및 사전실무협의, 자
유학기 프로그램 실행실무협의, 담당자 사전교육, 학생 수요에 기반한 자율참여 증진, 정부공
모사업의 확대, 공공청소년기관에 자유학기활동 프로그램 사업비 지원, 청소년지도사를 내부
강사로 확보 및 교육역량 강화, 교사의 교육과정 개선과 지역사회 이해 및 관계형성 역량강화,
청소년시설 청소년지도사의 인력배치 인원증대로 도출되었으며, 이를 위한 추진 로드맵을 제
시하였다.
Author(s)
임지연
Issued Date
2016-12-30
Type
Issue Paper
Keyword
지역사회청소년체험활동자유학기제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78
Table Of Contents
1. 주요 조사결과 및 시사점
2. 정책방안: 지역 청소년시설의 자유학기제 협업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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