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Vol. 74_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7월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기업가정신 교육 강화 대책을 발표하였
으며, 그 내용은 교육부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업가정신 교육을 교과에 반영하고, 교
육 대상에 있어 2018년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초·중·고등학교 전체 학년으로 확대 시
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음(한국경제, 2015).

• 기업가정신 교육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에게 필요한 소양으로 선진 외국 사례에서 보
듯이 초·중·고등학교에서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중요함. 이에 따라, 기업가정
신 함양을 위한 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국 교육 현장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
여건 마련이 요구됨.

•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전
문가 21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고, 기업가정신 교원 전문연수에 참여한 92명을 대
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함.

• 전문가를 통해 수집된 의견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및 교
육 여건 조성을 위한 정책제언은 다음과 같음.
-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정부 기관 간의 협업이 필요함.
- 청소년의 생애 주기에 적절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요구됨.
-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교수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
- 기업가정신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이 요구됨.
Author(s)
강경균
Issued Date
2016-11-30
Type
Issue Paper
Keyword
청소년기업가정신 교육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579
Table Of Contents
1.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필요성
2.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의견 분석 결과
3.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