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지도자 양성시스템 재구축방안 연구Ⅱ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청소년상담사를 중심으로
Abstract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는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등 국가자격 청소년지도자 양성시스템을 점검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년에 걸쳐 「청소년지도자 양성시스템 재구축 방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1차 년도에는 청소년활동분야 청소년지도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2차 년도인 2020년에는 청소년보호, 복지, 상담 분야 청소년지도자인 청소년상담사 양성시스템 재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정부와 현장의 현안요구인 청소년상담사 보수기준표(안)를 개발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청소년상담사 역량강화를 위한 자격검정제도를 분석하였다. 문헌검토를 통하여 청소년상담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청소년상담 관련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와 현황을 분석하고, 국가자격인 청소년상담사 자격에 대한 검정제도를 검토하였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부여 이후 연수 및 보수교육체계를 분석하여 청소년상담사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청소년상담사 직무와 핵심역량을 분석하였다. 실태조사를 통해 기존에 만들어진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청소년상담사 직무 내용을 점검하고, 실태조사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여 청소년상담사 직무모형(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상담분야에서 미래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상담사 양성시스템 개선에 대한 요구와 보수기준표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파악하였다. 실제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상담복지기관 대상 실태조사를 통해 청소년상담사 양성시스템 개선을 위한 자격검정제도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였다. 한편, 기관대상 조사에서는 청소년상담사 보수기준표 마련을 위하여 각 기관의 조직과 인원, 보수수준, 직급체계 등을 파악하였다.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하여 청소년상담사 양성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보수기준표를 개발하였다. 청소년상담사 양성 시스템 재구축을 위한 정책과제는 ① 청소년상담사 양성 관련 제도 개선, ② 청소년상담사 양성 관련 인프라 정비, ③ 청소년상담사 양성 관련 연구개발(R&D) 강화의 3가지 영역, 10개 세부과제를 제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상담사의 처우와 관련된 실태조사 및 타 유사직종과의 비교 등을 바탕으로 일반직공무원 임금체계를 기준으로 보수기준표 및 수당체계를 제시하였다.
Author(s)
최창욱좌동훈이종원남화성정지희
Issued Date
2020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지도자양성시스템재구축청소년상담사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968
Table Of Contents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2. 연구 추진절차 6
3. 연구내용 7
4. 연구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상담사의 개념 및 양성체계 15
2.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관련 선행연구 고찰 20
3. 청소년상담복지의 직무능력 30
4. 청소년상담복지 분야 관련 해외 양성체계 49

Ⅲ. 청소년상담사 및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현황 및 요구조사
1. 조사개요 57
2. 청소년상담사 직무분석과 핵심역량 74
3.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제도 98
4. 청소년상담사 처우개선 160
5. 시사점 179

Ⅳ. 정책제언
1. 청소년상담사 양성시스템 재구축을 위한 정책과제 185
2. 청소년상담사 보수체계 등 처우개선방안 214

참고문헌 225
부 록
1. 개인용 설문 236
2. 기관용 설문 247
3. 2020 보수기준표 253
ABSTRACT 257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