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아동청소년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이행 연구 -한국아동청소년인권실태

Abstract

이 연구는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 모니터링과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분석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인권 개선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제3기 아동·청소년 인권 연구의 4차년도 과제이다.

유엔아동권리협약 제5·6차 권고사항 이행 모니터링을 위해 협약 클러스터별 정책모니터링과 2020년에는 학생인권상담·구제기구 주제의 심층 모니터링을 추가로 수행하였다. 또한 아동·청소년 인권지표체계에 기반하여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인권상황 진전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시계열 자료를 축적함으로써 아동·청소년 인권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는 2009년 국가승인통계(제402001호)로 지정되어 매년 실시되고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 모니터링과 인권실태 분석 등을 통해 최종 16개의 아동·청소년 인권정책과제를 제안하였다. 별권으로 학생인권조례 제정 10주년,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승인통계 10주년을 맞아 인권실태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생인권조례의 영향을 살펴보는 연구와 2011년 이후 인권실태조사 데이터 활용 논문의 동향을 분석하는 연구 2종을 담은 심화분석보고서를 발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