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2020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총괄보고서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발달추이 분석을 통해 다문화청소년에 관한 과학적 정책수립 및 추진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추진되는 종단연구이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2020년에는 두 개의 패널 코호트를 추적조사하고, 패널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10여 년 간 추진된 국내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을 분석함으로써 한 단계 발전된 다문화청소년지원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청소년들이 성장하면서 점차 학습적, 심리적 측면에서 취약해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점, 1기에 비하여 2기 청소년들의 발달수준이 더 긍정적이라는 점, 따라서 과거에 비해 우리 사회가 다문화와 관련하여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되었고, 이는 그 간의 정부정책의 성과로 볼 수 있다 점 등이 결과로 도출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위 집단내에서 매우 다양한 특성을 보이고 있어서 이들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정책이 개발될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다문화청소년의 성장기회 격차 해소를 위한 3가지 추진전략과 7가지정책과제를 제안하였다.
Author(s)
양계민장윤선정윤미
Issued Date
2020
Type
Report
Keyword
다문화청소년청소년발달다문화청소년정책패널조사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983
Table Of Contents
1 부 연구개요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
2. 연구추진체계 7
3. 연구내용 7
4. 연구방법 10
5. 보고서 구성 16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청소년의 개념정의 21
2.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24
3.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32

Ⅲ. 조사개요 및 추진경과
1. 조사개요 49
2. 추진경과 52
3.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의 성과 및 의의 57

2 부 패널조사 및 데이터 공개

Ⅳ. 패널조사
1. 1기 패널조사 표본설계 및 조사내용 71
2. 2기 패널조사 표본설계 및 조사내용 102
3. 패널조사 절차 및 방법 128

Ⅴ. 패널관리
1. 패널관리의 원칙 및 절차 137
2. 이탈패널 분석 142
3. 품질진단 153
4. 소결 155

Ⅵ. 데이터 공개
1. 데이터 공개의 원칙 159
2. 데이터 공개의 절차 162
3. 데이터 활용 실적 163

3 부 다문화청소년의 발달특성 분석

Ⅶ. 다문화청소년 9년간(초4~고3) 발달추이: 1기 패널 분석
1. 분석개요 185
2. 분석결과 187
3. 소결 216

Ⅷ. 2011년과 2019년 시기의 집단별 비교: 1, 2기 패널 비교
1. 분석개요 225
2. 분석결과 232
3. 소결 268

Ⅸ. 다문화청소년의 유형별 특성: 2기 패널 분석
1. 분석개요 277
2. 조사대상자 배경특성 282
3. 다문화청소년의 유형별 발달특성 304
4. 다문화청소년의 유형별 부모특성 344
5. 소결 383

Ⅹ. 다문화청소년의 배경특성별 분석: 2기 패널 분석
1. 분석개요 389
2. 가정 경제수준에 따른 차이 390
3. 부모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 397
4. 거주지 규모에 따른 차이 406
5. 요약 및 소결 412

4 부 다문화청소년정책의 방향성 모색

Ⅺ. 다문화청소년정책의 현황, 성과 및 한계
1. 국내 다문화청소년정책의 현황 421
2.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의 성과와 한계 469

Ⅻ. 다문화청소년정책의 방향과 과제
1. 다문화청소년정책의 방향과 과제 도출과정 및 절차 479
2. 다문화청소년의 발달현황 분석결과 요약 및 결론 481
3.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의 방향과 과제 491

참고문헌 519
부 록 545
ABSTRACT 549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