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 지원 강화를 위한 청소년복지시설 재구조화 연구

Abstract

청소년의 가출 원인과 가정 밖 청소년의 특징 변화에 대응하는 서비스의 필요성 증대, 청소년쉼터와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확대, 새로운 정책 수요 증대 등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쉼터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시설의 구조적 개편이 필요함.

이 연구의 목적은 가정 밖 청소년의 특성과 욕구에 부합하고 사회적 환경변화에 맞는 청소년복지시설의 체계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가출청소년의 자립지원 지원체계의 모색과 더불어 궁극적으로는 청소년쉼터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시설 전반의 구조와 기능 등의 재구조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있음.

이 연구에서는 가출청소년 관련 현황에 대한 분석보다는 청소년쉼터의 현황 및 개선방안 제시와 더불어 자립지원 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최종적으로 관련 복지시설 개편방안 제안에 초점을 두었음.

1) 청소년쉼터 현황 및 종합평가 결과 분석

2) 가출청소년을 위한 자립지원 체계 및 서비스 비교

가출청소년 지원 및 청소년복지시설 재구조화 방안으로 6가지 제시

1)‘가정 밖 청소년’ 법적 개념 정립 방안

2) 청소년복지시설 법적 개념 개정 방안

3) 청소년복지시설의 균형적 설치를 위한 법 개정 방안

4) 가정 밖 청소년의 자립지원 강화 방안

5) 청소년복지시설 유형 개편 방안

6) 청소년복지시설 종사자 배치 기준 개편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