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Ⅲ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를 조사 및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활동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관련문헌 분석,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등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활동정책 로드맵을 수립하여 제시하였다.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결과, 최근 1년간 96.1%의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역별로는 ‘건강‧보건활동’(93.6%)의 참여율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청소년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보통수준을 상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참여정도, 성취기대수준은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청소년활동의 참여형태는 ‘학교에서 단체로 참여’가, 참여경로는 ‘학교 선생님의 권유로’가, 장애요인으로는 ‘참여할 시간이 없어서’가 가장 많았다.

청소년활동 희망 시간으로는 ‘학교 수업시간 중’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희망 장소로는 ‘야외’에서의 활동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대부분이 ‘친구’와 함께 청소년활동에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청소년활동의 활성화요인으로는 청소년활동 시간의 확보와 프로그램의 흥미로운 구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향후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문화예술활동’, ‘진로탐색 및 직업체험활동’, ‘모험개척활동’ 등의 순으로 대답하였다. 아울러 청소년활동의 만족도, 참여정도, 성취기대수준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 주관적 행복감, 공동체의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청소년활동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은 2차 년도 연구의 4개 분야 13개 정책과제를 전문가들과 숙고하여 5개 분야 20개 세부추진과제로 재정리하여 제시하였다. 5개 분야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선, 청소년지도자 역량개발 및 처우개선, 청소년활동 시설 및 단체의 기능강화, 청소년활동 홍보 및 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청소년활동정책 기반조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