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 Ⅲ

Abstract

최근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역량은 민주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인 역량으로 논의되고 있다. 미래의 시민으로서 청소년의 사회참여가 민주사회에서의 핵심역량일 뿐 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그로 인해 시민성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이를 조사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 IEA ICCS 2016’ 정책연구에 대한 하위연구의 일환으로 지난 2차년도 연구과제를 통하여 개발한 청소년 사회참여역량 측정도구에 터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회참여역량을 진단하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협력하여 국제비교를 위한 IEA ICCS 2016 본조사를 수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차년도에 타당성을 검증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를 축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2차 청소년 역량 진단 조사를 실시하였다. 청소년 사회참여역량 측정을 위한 본 조사는 2016년 4월 우리나라 16개 시․도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6,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때 사회참여역량 측정은 개인 시민성(권리․책임의식, 민주적 절차 및 의식, 정치․사회적 관심, 정치적 자아효능감), 공동체 시민성(투표참여, 시민활동의 중요성, 저항 의식, 신뢰, 교실개방성), 세계 시민성(성 인지, 이민자에 대한 태도, 국가 및 역사의식, 국제관계관심, 글로벌 의사소통)에 대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2015년 및 2016년 사회참여역량 본 조사 결과를 통하여 한국 청소년들의 사회참여역량 수준이 학교급이 높아짐에 따라 낮아짐이 밝혀졌다. 한국청소년들의 경쟁적인 입시 체제 하에 대학교급에 이르러 사회참여역량이 낮아진다고 해석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발달심리학적 관점과 측정학적 관점에서 이를 해석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각종 청소년 역량지수의 개발과 활용에 관하여 발달단계에 따른 면밀한 해석에 관한 추후 연구 및 측정도구의 지속적인 수정․보완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학교급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참여역량이 낮아지는 것과 관련하여 다양한 청소년 발달단계별 사회참여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개별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