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사회·경제 실태 및 정책방안 연구Ⅳ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사회 청년의 일과 삶의 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지표를 조사하고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정책방향과 과제를 도출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는 2017년 7월에 국가승인통계(제402004호)로 지정되었고, 매년 이루어지는 실태조사 결과는 다음해 초에 국가통계포털(KOSIS)에 공개되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2018년 조사결과는 2019년초에 일반에 공개되었다.

2018년에 시행한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의 모집단은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15~39세 일반국민이고, 표본규모는 2018년에는 전년 대비 300명 늘어난 3,000명, 올해는 전년 대비 500명 늘어난 3,500명으로 조사규모를 확대, 청년층 조사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보다 정확한 결과를 기하고자 하였다.

올해 연구에서는 기본적인 연구목적인 전국 실태조사를 하는 것과 더불어 전년도 조사결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청년 분야의 현안이 되는 주제를 선정하고 심층분석하는 소연구들을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첫째, 청년의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둘째, 청년의 사회참여에 관한 연구, 셋째, 청년 세대 행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라는 세 가지 소연구의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