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자 양성시스템 재구축 방안Ⅰ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청소년지도자 양성시스템에 대한 재구축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며, 총 2년간 진행된다. 이 연구는 그 중 1차 년도 연구로 청소년활동 분야 청소년지도자(청소년지도사) 양성시스템 재구축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고, 2차 년도인 2020년에는 청소년상담사 양성시스템 재구축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국내외 사례분석, 설문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청소년지도사의 자격급수 조정 검토와 대학 교과과목의 편성과 구분, 학점 통일 등에 대한 제구조화 논의, 현장실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해외 사례에서는 유럽과 일본을 중심으로 국가·지방자치단체의 정책적 차원이나, 대학에서 청소년지도자를 양성하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내용을 분석하였다. 현장 청소년지도사 대상 설문조사를 통하여 청소년지도 NCS의 타당성을 검토하였고, 청소년지도사에게 필요한 미래 핵심역량을 파악하였으며,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하여 현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제도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이상을 토대로 청소년지도사 양성시스템 재구축을 위한 장·단기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단기 정책방안으로 현재의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제도 개편방안을 제시하였고, 장기 정책방안으로는 청소년지도사 양성시스템을 현재의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제도와 청소년지도사 양성기관 인증의 Dual 시스템으로 재편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책방안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 정책과제는 ①청소년지도사 양성관련 법·제도 개선, ②청소년지도사 양성관련 인프라 정비, ③청소년지도자 양성관련 R&D 강화의 3영역 10개 세부정책과제로 이루어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