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2019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에 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발달추이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타당성 있는 정책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 마련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크게 두 가지 영역에서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는 2011년에 구축된 1기 패널 대상 9차년도 추적 설문조사를 추진하였고, 축적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이와 함께 다문화청소년 및 학부모 대상 심층면접을 실시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을 위한 효과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둘째로는, 기존 패널과 더불어 현재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청소년을 대상으로 새로이 신규패널을 구축함으로써 변화된 다문화지형의 양상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사회적응의 주요 긍정요인은 가족의 지지, 학교 내 사회적 지지이며, 부정요인은 집단괴롭힘 피해경험으로 밝혀졌다. 둘째, 심리적응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는 다문화청소년과 학부모에 비해 교사들의 경우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청소년과 어머니 모두 지역의 심리상담센터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수준이었으며, 학교 상담실의 역할에 대해서도 다소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현장전문가들은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심리상담 및 위기지원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 및 위기지원을 위한 3가지 전략과 8가지 정책과제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