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모델 개발연구 Ⅱ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질적 패널조사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생활사를 성인기까지 장기적으로 추적·조사함으로써 중등교육과정에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의 다양한 성인기 이행과 성장과정에 대한 자료를 축적하고, 이들의 내적·외적 세계의 심층을 탐색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단위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시설과 기관이 보유한 자원과 이용 기회의 현황과 지원체계를 파악함으로써 지역단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체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했다.
연구진은 이를 위해 우선 일반적인 성인기 이행과정에 대한 이론적·경험적 연구결과들을 살펴보고, 1차 년도에 실시한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분류 결과와 1차 질적 패널 조사 결과를 재분석했다. 그 결과 2차 년도 질적 조사의 핵심 변인을 성인기 이행과정에 있어 부모(혹은 양육자)와의 심리적·사회적 분리 및 개별화 과정으로 설정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 지원모델 모색을 위한 협동연구는 1차 년도에는 지역사회 시설과 기관의 현황을 총괄적으로 살펴본 바, 2차 년도에는 그 중 주요 중소도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했다.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질적 패널 조사는 1차 년도와 마찬가지로 패널 47명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1차 년도 대비 생활세계의 변화내용, 자아·가족·또래·학교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의 변화 과정을 학업중단 이전, 학업중단 직후, 현재에 이르는 3개 단계별로 재구성하고 주요 사건과 그에 대한 반응을 중심으로 핵심 변인과 개입 요구지점들을 탐색 하였다. 협동연구에서는 중소도시는 경제적 여건이나 인프라에 대한 접근성, 타 지역과의 연계 수준 등에서 다양하며, 그 다양성으로 인해 중소도시에 일괄적인 지원모델을 제안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연구대상으로 지역적 특수성을 가장 많이 가진 중소도시를 선정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이렇게 선정된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어떠한 자원과 기회가 분포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지원체계를 파악한 후 중소도시 지역의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지역사회 차원의 효율적인 연계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질적 조사결과, 학교 밖 청소년들은 대인관계와 관련된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하여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은 학업중단으로 기존 친구들과의 관계가 추가로 단절된 환경에서 성장하고 있었다. 즉, 학업중단은 또래문화의 결핍과 또래관계기술의 결핍까지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소한 인간관계망, 성인기 사회적응 어려움, 또래에 비해 이른 결혼, 이성 관계에의 집착, 소극적 관계형성도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축소·단절과 관계되어 있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학교를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또래문화를 공유하고 대인관계기술을 배울 수 있는 인간관계의 장(長)이라 여기고 있었다. 즉, 학교 밖 청소년들이 단지 학력 장벽으로 인한 취업이나 진로만이 아니라 또래관계와 또래문화의 결핍을 크게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교육비 지원, 쉼터 지원, 체험기회 제공 등의 물리적 지원, 가시적인 지원 뿐만 아니라 관계 회복과 또래문화 공유에 초점을 맞춘 개입방안의 중요성을 시사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성인기 진입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역시 취업 현장에서 많이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아르바이트를 포함한 구직 과정에서 낮은 수준의 일자리를 얻거나, 대인관계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취업에 실패하거나, 취업을 하였어도 동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부정적 경험들을 언급하였다.
성인기 진입 이후 생활고 혹은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한 응답자들 역시 최저시급에도 못 미치는 열악한 근무환경, 제한적인 취업조건을 겪고 있었다.
협동연구를 통해 도출한 학교 밖 청소년 중소도시 지역사회 지원모델 개발 방향은 아홉 가지로 나타낼 수 있었다. 첫째, 지역특성을 고려한 지역사회 지원모델 개발. 둘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전용공간 확보. 셋째, 모든 청소년 연령대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사업. 넷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전문 인력 확보. 다섯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기능 확장. 여섯째, 예산 확보. 일곱째, 지자체와의 협력적인 관계. 여덟째, 인적 및 물적 자원 인프라 구축. 아홉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의 역량 향상이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밖 청소년 중소도시 지역사회 지원모델을 세 가지 제시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정부 및 민간사업 유치형이다. 두 번째 유형은 지역 네트워크 발굴을 통한 기관 자립형이다. 세 번째 유형은 정부 및 민간사업 유치를 통한 지역 네트워크 확산형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5개 영역에서 모두 18개의 세부과제를 제시하였다. 5개의 영역은 무업청소년지원 대책 강화, 직업훈련 및 취업지원 대책 강화, 꿈드림 센터 서비스 및 운영 개선, 다양한 전달체계 확보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역생태계 구축, 교육체제의 통합적 개편과 개발물의 공유?활용이며 각 영역별 세부과제들을 제시하였다.
Author(s)
장근영윤철경서고운이동훈
Issued Date
2019
Type
Report
Keyword
학교 밖 청소년학교 밖 청소년 질적 패널 조사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모델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084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추진체계 및 연구내용 9
3. 연구방법 12

Ⅱ. 이론적 배경 15
1. 발현 성인기(Emerging adulthood) 17
2. 부모로부터의 자립 23
3. 발현성인기에 놓여있는 학교 밖 청소년 28
4. 질적 연구 방법론 32
5. 1차 년도 연구 결과 개요 36
6. 요약 및 시사점 47

Ⅲ. 학교 밖 청소년 질적 패널 분석-학업중단 청소년의 관계 양상 중심으로 51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3
2. 분석 방법 56
3. 논의 181
4. 종합 제언 219

Ⅳ. 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모델 개발을 위한중소도시 지역 질적 연구(협동연구) 23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7
2. 5개년도 연구계획 238
3. 연구 내용 및 방법 239
4. 조사 대상 지역사회 특성 242
5. 연구 결과 249
6. 요약 및 논의 256

Ⅴ. 정책 제언 263
1. 요약 및 시사점 265
2. 학교 밖 청소년 중소도시 지역사회 지원정책 제언 274

참고문헌 283

부록 301
1. 학교 밖 청소년 질적 패널 조사 자료 304
2. 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모델 개발연구Ⅱ
- 지역사회 지원모델 개발을 위한 중소도시 지역질적연구(협동연구) 313

ABSTRACT 321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