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핵심정책 대상별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Ⅱ

Abstract

이 보고서는 ‘청년 핵심정책 대상별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Ⅱ: 학교 졸업예정자’ 의 해외사례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의 목적은 다른 나라의 학교 졸업예정자 대상 정책을 정리하고, 한국에의 시사점과 정책제언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미국, 영국, 독일, 스웨덴, 일본 등 5개 국가의 사례를 통해 ‘출발선 위에 서 있는 청년들’인 학교 졸업예정자를 위한 지원정책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해외사례를 통해 본 한국의 졸업예정자 대상 정책에의 시사점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예방적·통합적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최근 한국의 청년정책이 특정한 문제가 발생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사후적, 분절적인 접근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것에 비해, 해외의 졸업예정자 대상 정책은 학교에서부터 사전적으로 직업교육, 진로교육을 시행하는 예방적·통합적 접근을 하고 있었다. 이는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전환(school-to-work transition)을 지원하는 정책뿐만 아니라 고숙련 노동에 대한 상위 교육을 위한 진로지원, 진로변경 및 중도포기 청소년에 대한 진로 지원(진로변경의 사다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청년 욕구에 대한 다차원적인 지원 및 보장이 필요하다. 한국의 청년정책이 사후적으로 발생된 특정한 욕구에 대해서만 지원정책을 펴는 것에 비해, 해외의 졸업예정자 지원 정책은 물질적 지원뿐만 아니라, 교육지원, 심리사회적 지원, 진로지원 등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단순한 시혜적 지원보다는 보장의 개념으로서 청년들이 당연히 국가로부터 보장받아야 한다는 개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외사례의 주요 내용은 우리나라의 청년지원정책이 ‘청년을 중심으로’, ‘청년의 관점’에서 예방적, 통합적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청년지원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을 높이고 지원의 범위를 확대해야 할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