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역기관 연계 종합지원모델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원 체계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원 지역기관 연계를 위한 종합지원모델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포럼 및 전문가자문(TF운영), 설문조사 등의 연구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실태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지역기관 연계 지원사업과 관련된 이론적 모형을 검토하고, 아동·청소년 분야 및 국내외 이주배경 아동·청소년과 관련된 지역기관 연계 지원사업 사례 분석을 토대로 모델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덧붙여 전국의 현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역기관 연계 실태 및 요구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중도입국 자녀나 외국인가정 자녀의 수가 급증하는 가운데, 관련 정책과 사업이 충분히 부응하지 못하고 있고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대상 주요 부처별 정책 및 사업의 기능들이 유사하며, 정책 수혜 대상이 다수 중복되는 등 지역 단위에서 분산되고 파편화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국내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역기관 연계 지원사업 사례 분석에서도 지역 차원에서 현장 대응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장기적인 계획수립이나 지속성의 한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장 전문가들은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원 지역기관 연계에 대하여 매우 필요하지만 실제 연계 현황은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평가하였고 지역에 따라 환경과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연계 현황에도 차이가 존재하였으며, 연계사업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요구도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모델(안)의 세부 내용별로 관련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전술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모델 개발의 3가지 원칙을 도출하고,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역기관 연계 종합지원모델과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