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밖 청소년의 실태와 자립지원 방안 연구 :기초분석보고서

Abstract

본 기초분석보고서는 2018년 「가정 밖 청소년의 실태와 자립지원 방안 연구」의 일환으로 청소년쉼터(일시/단기/중장기/자립지원관)와 청소년회복지원시설의 가정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행된 ‘청소년 자립지원 실태조사’ 결과입니다.

조사내용으로 가정 밖 청소년들의 가정 밖 생활실태와 가정환경 및 사회적 지지 체계, 자신의 심리·사회·정서 인식, 학업/일(아르바이트) 현황, 진로준비 실태, 성인기 이행에 대한 인식, 취업/자립지원 경험 및 자립지원 서비스 요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조사는 2018년 6월~9월 중에 실시되었으며, 해당 조사기간 내 전국의 청소년쉼터와 청소년자립지원관, 청소년회복지원시설을 이용하고 있거나 이들 시설/기관에서 생활하는, 조사 가능한 만15세 이상의 청소년 730명을 대상으로 전문조사기관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조사원의 각 기관 및 시설 방문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기기입식 조사 방법으로 수행되었으며, 설문지는 부록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본 보고서에는 각 조사문항에 대해 성별, 연령, 학교재학 여부, 가정 밖 생활 기간, 시설유형, 가족유형, 경제적 수준, 지역규모에 따른 응답률과 평균값 등을 기준으로 결과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조사 결과에 대한 보다 상세한 분석과 해석은 이 기초분석보고서와 함께 발간되는 「가정 밖 청소년의 실태와 자립지원 방안 연구」(연구보고서 18-R02)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