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사회·경제 실태 및 정책방안 연구Ⅲ :기초분석보고서

2018년 청년 사회·경제 실태조사의 모집단은 조사 시점 현재 국내에 거주하는 전국 17개 시·도의 만15-39세 일반국민이다. 목표 표본규모는 전년 대비 300명 늘어난 3,000명으로 산정하여 보다 정확한 결과를 기하고자 하였고, 최종 조사결과 총 3,133표본이 수집되었다.

본 조사를 진행하기에 앞서 조사도구, 조사방법, 실사 환경 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대비하기 위해 7월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예비조사를 진행 하였다. 본 조사는 조사원이 가구에 직접 방문하여 조사 대상자와 접촉, 대면하여 면접하는 1:1 가구방문 개별면접 기법으로 수행되었으며, 가구 방문 시 조사대상 연령대 가구원이 부재중일 경우에 한하여 일부 가구원 유치 조사를 병행하였다. 본 조사는 2018년 7월 30일부터 9월 5일까지 약 5주간 실시되었다.

본 조사를 위한 표본설계에서는 2016년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결과를 표본추출틀로 활용하여 300개의 표본조사구를 추출하였다. 표본추출은 층화2단추출법을 적용하였는데, 1차 추출단위는 조사구이고, 2차 추출단위는 가구 및 만 15-39세 청년이다. 각 층에서 배정된 표본 조사구 수만큼을 조사구 내의 가구 수에 비례하는 확률비례계통추출법에 따라 추출하였고, 이 조사의 표본가구로 선정된 경우에 적격 조사대상자가 2명 이상인 경우에는 전원을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본고는 이와 같이 수집된 데이터를 기초분석하여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