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Ⅴ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참여 현황에 대한 정량적인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청소년활동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를 통해 청소년 개인의 활동 경험에 대한 맥락을 파악하였다. 또한 2014년부터 5개년 연구로 실시되어 온 본 연구(「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Ⅰ~Ⅴ」)가 올해 종료되는 시점임을 고려하여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최근 5년간 청소년활동 참여율은 95%를 웃도는 높은 수준이었으나 실태조사 분석과 질적 연구를 통해서, 활동 영역 간, 지역 간, 경제수준 간에 참여율 편차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활동 내용에도 질적인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청소년들은 청소년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운 원인이 시간부족과 정보부족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양적인 확대보다는 청소년활동의 질을 향상시키는 내실화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정보 제공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질 높은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행복감을 비롯한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개인이 처한 상황이 청소년활동의 장애요인이 되지 않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활동의 질적 내실화, 청소년활동의 형평성 제고,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의 성과 관리, 체계적인 실태조사 체계 구축, 청소년활동 실태조사의 추진 근거 마련 등 5개 영역에서 9개 정책과제, 17개 세부정책과제를 도출하였다.
Author(s)
임희진문호영정정호
Issued Date
2018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활동청소년활동정책청소년 활동 참여 경험청소년 실태조사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107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7
1)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Ⅰ~Ⅳ」 개요 7
2) 2018년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Ⅴ」주요 연구내용 17
3. 연구방법 18
1) 문헌연구 18
2) 전문가 자문 및 워크숍 18
3) 설문조사 19
4)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 20
5) 정책연구실무협의회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청소년활동의 개념 23
1) 청소년활동에 대한 개념적 논의 23
2) 개념 설정 시 고려사항 30
3) 청소년활동의 개념 정의 33
2.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의 범위와 영역 34
3. 청소년활동정책의 동향 37
1)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의 청소년활동정책 37
2) 청소년활동정책의 중점 방향 54
3) 청소년활동정책의 한계 및 개선방안 59
4. 청소년활동 참여의 효과 62

Ⅲ.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분석 69
1. 조사개요 71
1) 조사대상 71
2) 설문지 개발절차 및 구성 73
3) 조사내용 76
4) 분석방법 88
2. 표본설계 88
1) 모집단 분석 88
2) 표본설계 89
3) 가중치와 모수추정 98
3. 설문조사 결과 102
1) 청소년활동 참여경험 102
2) 청소년활동 영역별 참여경험 105
3) 청소년활동 만족도 135
4) 청소년활동 참여정도 138
5) 청소년활동 성취기대수준 139
6) 청소년활동 참여형태 140
7) 청소년활동 참여경로 141
8) 청소년활동 장애요인 142
9) 청소년활동 희망 시간, 장소, 대상 147
10) 청소년활동 활성화요인 150
11) 향후 참여하고 싶은 청소년활동 154
12) 청소년활동 관련시설 이용경험 158
13) 청소년활동정책 인지도 159
14) 청소년 여가시간 160
15)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와 정의적 특성 161
4. 요약 및 시사점 183
1) 청소년활동 참여경험 184
2) 청소년활동 만족도 184
3) 청소년활동 참여형태 및 참여경로 185
4) 청소년활동 장애요인 185
5) 청소년활동 희망 시간, 장소, 대상 186
6) 청소년활동 활성화요인 186
7) 향후 참여하고 싶은 청소년활동 187
8)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와 정의적 특성 188

Ⅳ. 청소년의 ‘청소년 활동 참여 경험’에 관한질적 연구 189
1. 질적 연구 개요 191
1) 청소년 면접 대상자 192
2) 지도자 면접 대상자 194
2. 청소년활동 참여자들의 면접결과 195
1) 청소년들이 인식한 ‘청소년활동’의 범주 혹은특성 195
2) 청소년활동의 참여 계기 혹은 동기 206
3) 청소년활동의 지속요인: 변화 혹은성과(outcome) 210
4) 주위 반응: 전반적인 무관심·묵인 속에서 지지혹은 반대의 경험 217
5) 청소년활동의 중단 이유: 학업 혹은 진학 223
6)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청소년활동 활성화방안 225
7) 참여자들에게 ‘청소년활동이란…’ 230
3. 청소년기관 전문가 초점집단 면접결과 233
1) 최근 기관(지역) 내 청소년활동의 주요 흐름 234
2) 청소년지도자가 생각하는 청소년활동의 특성혹은 범주 235
3) 청소년지도자들이 추구하는 청소년활동의방향성 237
4) 청소년지도사 전문성의 본질: 아이들과 ‘관계’맺기 241
5)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방안 243
6) 청소년들의 활동 중단 251
7)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해 요구되는 제도적인변화 252
4. 요약 및 시사점 256

Ⅴ. 청소년활동 관련 실태조사 현황과 통합방안 259
1. 청소년활동 관련 실태조사 현황 261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소년활동 참여실태조사」 262
2)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청소년활동 실태 및요구조사」 265
3) 여성가족부의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68
2. 청소년활동 관련 실태조사의 문제점 271
1) 조사체계 비교 271
2) 조사대상 비교 273
3) 조사내용 비교 277
3. 청소년활동 관련 실태조사 통합안 도출 280
1) 조사내용 및 문항구성 282
2) 조사체계(안) 285
3) 표본규모 289

Ⅵ. 정책제언 301
1. 정책제언의 개요 303
2. 정책과제 306
1) 청소년활동의 질적 내실화 306
2) 청소년활동의 형평성 제고 312
3)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의 성과 관리 315
4) 체계적인 실태조사 체계 구축 320
5) 청소년활동 실태조사의 추진 근거 마련 325

참고문헌 329
부 록 339
1. 설문지 341
2. 2018년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문항내용및 출처 354

ABSTRACT 357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