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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V :IEA ICCS 2016 -사회참여역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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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IEA ICCS 2016 -사회참여역량 분석
Abstract
미래사회는 성숙한 민주시민의식에 기반한 사회정치적 참여를 적극적으로 요구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민주시민적 사회참여역량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참여역량에 관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 IEA ICCS 2016’ 정책연구의 5차년도 연구로서 사회참여역량의 집단적 특성의 시계열적 변화를 분석하고 아시아 2개국과 국제비교를 실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청소년 집단의 사회참여역량 수준과 변화를 진단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정의적, 행동적, 인지적 영역요인의 개념적 통합체로 사회참여역량을 규정하였으며 이 개념적 모형에 기초하여 ICCS2009와 ICCS2016에서 수집된 자료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회참여역량 유형을 도출하였다. 우선 한국 청소년 집단으로 대상으로 추출한 유형은 ‘적극적 참여형’, ‘행동지향적 참여형’, ‘소극적 참여형’, ‘지적 방관주의형’, ‘제한적 참여형’이며, 2016년에는 과거에 비해 적극적 참여형과 행동지향적 참여형의 비중이 상당한 수준으로 증가하여 과거에 비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사회참여적 행동성향이 강한 집단적 특성을 보였다. 다음으로 한국, 홍콩, 대만 3개국 청소년 집단을 대상으로 추출한 유형은 ‘적극적 행동참여형’, ‘참여활동 위주형’, ‘지식 결핍형’, ‘의식 결핍형’, ‘가치 성숙형’이며, 조사연도별, 국가별 유형분포를 분석하였는데, 우리나라 청소년은 과거에 비해 민주시민가치에 대한 의식적 성장과 참여적 활동의 활성화라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또한, 다른 비교국가에 비해서도 민주시민적 가치신념에 기반한 사회적 참여행동을 수행하는 청소년들의 집단적 경향성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인지중심의 학습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참여 경험을 통하여 시민적 가치체계를 정립하도록 하는 교육적 환경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사회문화적으로는 학교 밖에서 청소년들이 다양하고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는 사회적 참여 인프라의 구축을 강조한다. 또한, 청소년의 사회참여역량 수준 변화의 영향요인들에 대한 거시적이고 광범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Author(s)
김태준홍영란김미란김홍민
Issued Date
2018
Type
Report
Keyword
사회참여역량사회참여역량 유형군집분석시계열적 변화ICCS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122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5
3. 연구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11
1. IEA의 국제시민교육연구(ICCS) 13
2. 청소년 사회참여역량의 개념적 접근 14

Ⅲ. 연구결과 17
1. 한국 청소년 사회참여역량 유형의 시계열적비교분석(ICCS2009-ICCS2016) 19
2. ICCS아시아 3개국 청소년의 사회참여역량 유형시계열적 국제비교 분석(ICCS2009-ICCS2016) 78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93
1. 결론 95
2. 정책 제언 98

참고문헌 101
부 록 107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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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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