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사회·경제 실태 및 정책방안 연구Ⅱ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청년 실업문제만이 아니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삶과 일 전반에 걸쳐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종합적인 청년정책 방향과 과제를 마련하는데 있다.

청년실태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할 목적으로 2016년에 15세에서 39세 청년 2,700명을 대상으로 청년 사회·경제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올해 조사결과는 통계청의 국가승인통계(제402004호)로 지정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① 인구와 가족, ② 교육과 훈련, ③ 경제와 고용, ④ 주거, ⑤ 건강, ⑥ 문화와 가치관, ⑦ 관계와 참여 등 7가지 영역의 핵심지표에 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부가조사 형태로 청년 니트(NEET)와 사회적응에 관한 조사도 동시에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는 청년연구센터 홈페이지(http://www.nypi.re.kr/youth/)를 통해 지표 영역별로 공개하는 한편, 월간 뉴스레터인 ‘청년 Focus’를 발간해 온라인을 통해 제시했다.

청년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제안하기 위해 청년실태를 파악하는 한편, 현재 추진 중인 청년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전체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과 더불어 청년 니트(NEET)와 1인가구 거주 청년, 청년 은둔형 외톨이에 관한 정책들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진단하였으며 집단초점면접(FGI)과 심층면접을 통해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하였다. 청년정책 과제는 중장기 과제와 단기 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법률이나 정책추진체계, 전달체계와 같은 청년정책 추진기반에 관해서도 정책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