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사회·경제 실태 및 정책방안 연구Ⅱ :기초분석보고서

Abstract

최근 청년들을 둘러싼 사회·경제·정치·문화적 환경들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청년들의 삶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므로 청년 세대만이 갖는 특징을 이해하고, 이와 더불어 생애 과정에서 겪게 되는 사건과 현상들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청년들의 사회·경제 실태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기반으로 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이에 청년 사회·경제실태조사에서는 청년들의 전반적인 삶의 실태를 조사하여, 청년 세대 전반에 걸친 종합적 대책 마련을 위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조사는 2017년부터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되어 청년들의 전반적인 삶과 관련된 지표 결과를 공식적인 국가통계로서 생산 및 공표하게 되었다(통계청 국가승인통계 제402004호).

현재 청년들의 일과 삶에 대한 전반적인 실정을 면밀하게 살펴보기 위해 본 조사에서는 ① 인구와 가족(15개 항목), ② 교육과 훈련(9개 항목), ③ 경제와 고용(26개 항목), ④ 주거(7개 항목), ⑤ 건강(8개 항목), ⑥ 문화와 가치관(3개 항목), ⑦ 관계와 참여(4개 항목) 등의 7개 영역에 대한 문항과 2017년도 부가조사 항목으로 개발된 청년들의 사회적응과 관련된 문항(5개 항목)을 포함한 조사를 실시하여 총 8개 영역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은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 15-39세의 일반 국민 중 2,700명으로 하였으며, 전문 조사원이 표본으로 선정된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조사 대상자와 대면하여 면접하는 개별방문 면접조사로 수행되었다. 조사 기간은 2017년 8월 18일부터 9월 22일까지 약 5주간 실시되었다. 본 조사의 결과물인 ‘기초분석보고서’는 국가승인통계 이용자를 위해 국가통계포털시스템(KOSIS)에 등록할 조사결과표를 수록하였으며, 그에 따른 분석 결과도 제시하였다.

2018년도에는 핵심적인 청년정책 대상으로 ‘학교 신규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추가 조사항목을 개발해 본조사와 더불어 부가조사(special module)를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