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Ⅳ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의 활동 참여 실태를 파악하고 근거 중심의 청소년활동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전문가 자문, 설문조사, 전문가 간담회 및 워크숍, 정책실무협의회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실태조사 결과, 활동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가 확보되었다. 최근 1년간 청소년활동의 참여율은 97.5%로 조사되었으며, 참여형태는 '학교에서 단체로 참여' 가, 참여경로는 '학교 선생님의 권유로' 가 가장 많아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교와 청소년관련시설 간의 연계가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변인이 정의적 특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청소년활동 만족도, 참여정도, 성취기대수준의 제고를 위해 청소년의 요구를 반영한 활동프로그램 개발, 지도자 역량개발, 시설·장비 개선, 청소년활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프로그램의 사전교육 진행 등 종합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실태조사의 결과는 청소년활동정책 분야의 성과 지표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조사데이터 공개를 통해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 등 다양한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학문적 논의를 활성화할 수 있으며, 청소년활동 관련 정책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선', '청소년활동 시설 및 단체의 기능 강화', '청소년활동 홍보 및 정보제공 시스템 구축'의 3개 영역에 대해 정책과제를 9개 추진과제와 27개 세부과제로 구체화하고, 각 세부과제에 대해 추진 단계별 로드맵을 구성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