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Ⅴ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추이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추이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추이를 종단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일반청소년과의 비교를 통해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추이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탐색함으로써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자료를 토대로 전반적인 발달 영역에 대하여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추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청소년은 각 발달 영역의 요인에 따라 다양한 변화 궤적을 가지며, 단순히 선형으로 증가 또는 감소한다기보다 좀 더 복잡다단한 양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업의 어려움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우관계 수준은 증가하는데 그 속도는 점차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심리적응과 관련해서는 학교급별로 상이한 변화 양상이 나타났으며, 비행경험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문화적응스트레스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였고, 이중문화수용태도는 초등학교 시기에 증가하다가 중학교 시기에 감소하는 상반된 추이를 보였다. 신체만족도는 증가하였으며, 주관적 건강상태는 증가하는데 그 속도는 점차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러한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변화에서 집단 내 개인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일부 발달 요인에서 다문화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변화 궤적에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특정 집단의 우세나 열세를 발견하기는 어려웠다. 교우관계의 경우 다문화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변화 양상이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학교 진학 이후 삶의 만족도는 다문화청소년이 일반청소년보다 더 빠르게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성별, 부모학력, 소득수준 등 개인의 배경변인에 따라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추이에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지원경험과 관련해서는 학습지원경험의 별다른 영향은 발견되지 않은 반면, 문화지원경험과 물적지원경험은 일부 발달 요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술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객관적 근거에 기반을 둔 다문화청소년 지원 정책 수립, 통합적 관점의 지원 방안 마련, 개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 방안 마련을 제언하였다.
Author(s)
연보라
Issued Date
2017
Type
Report
Keyword
다문화청소년종단연구발달잠재성장모형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145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5
3. 분석대상 및 방법 10

Ⅱ.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추이에 대한 기초 분석 23
1. 학업 및 학교생활적응 25
2. 심리적응 38
3. 사회적응 45
4. 문화적응 및 정체성 52
5. 신체발달 및 건강 61
6. 요약 및 소결 66

Ⅲ. 다문화청소년과 일반청소년 간 발달 추이 비교 분석 69
1. 학습활동 71
2. 교사관계 75
3. 교우관계 78
4. 삶의 만족도 82
5. 다문화수용성 85
6. 건강상태 88
7. 요약 및 소결 91

Ⅳ.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추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95
1. 학습활동 97
2. 교우관계 100
3. 학교성적수준 102
4. 성적에 대한 만족도 104
5. 자아존중감 107
6. 삶의 만족도 109
7. 비행경험 112
8. 요약 및 소결 114

Ⅴ. 결론 119
1. 요약 121
2. 제언 124

참고문헌 131
부 록 137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