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IEA ICCS 21016 조사틀 (Assessment framework)

Metadata Downloads
Table Of Contents
I. 개 요 1
1.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배경 4
3. 최근 동향 및 오래된 난제 6
4. ICCS의 범위 확대 9
5. 연구문제 11
6. 조사 설계 14
7. 조사 틀의 특성 및 구조 16

Ⅱ. 시민의식과 시민성 개념 틀 17
1. 시민의식과 시민성 정의 19
2. 시민의식과 시민성의 내용영역 22
3. 시민의식과 시민성 내용영역 24
4. 시민의식과 시민성의 인지 영역 32
5. 시민의식과 시민성 정의적-행동적 영역 34
6. 해당 영역에 조사 문항 배치 52

Ⅲ. 맥락적 틀(Contextual Framework) 55
1. 시민의식과 시민성 교육의 맥락 57
2. 광범위한 공동체 맥락 60
3. 학교와 교실 맥락 66
4. 가족 및 또래 맥락 75
5. 학생 특성 80

Ⅳ. 조사 설계 83
1. ICCS 2016 조사 도구 85
2. 문항 유형 86
3. 조사 영역별 비중(coverage) 87
4. ICCS 2016 검사 설계 및 성취도 척도 88
5. 설문지 척도 91

참고문헌 95
부 록 125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