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 배치지원사업 실태조사 연구

Abstract

청소년지도사 배치지원사업은 2003년부터 공공 수련시설의 청소년지도사 배치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함으로써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향상 및 시설 운영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에 필요한 여건을 마련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어 왔음.

청소년지도사 배치지원사업 시행 이후 운영방침의 변화과정이나 세부적인 운영 현황, 참여기관과 청소년지도사 관련 실태조사나 만족도 등을 위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했음.

이번 연구는 2017년 상반기 사업 운영현황 관련 자료분석을 통해 주요현황을 파악하고, 유사한 성격을 지닌 사업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성과지표(안) 마련하며, 전국의 청소년지도사 및 시설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여 사업운영현황 및 사업에 대한 인식 등을 파악하여 사업 개선방안을 제안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