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환경변화 및 청소년정책 전망 연구Ⅱ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2040년까지의 미래 청소년환경 변화를 전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청소년 정책 비전과 과제를 제시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전년도인 2013년에는 미래 청소년 환경 트렌드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였고, 둘째, 올해 2014년에는 미래 청소년환경 변화 전망, 국내 청소년정책 현황 분석, 외국 미래 청소년정책 현황 분석을 통해 미래 청소년정책 비전과 과제를 전망적으로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올해 2014년 2차년도 연구에서는 첫째, 26가지 환경트렌드 변수들을 추출한 후 전문가조사를 통해 26가지 환경트렌드 변수들간의 관계에 대한 전망을 분석, 단일시나리오로 제시하였고, 둘째, 문헌자료 분석을 통해 국내 청소년정책의 현황을 복지・건강, 안전보호・비행범죄, 교육・진로직업, 활동・권리참여 정책분야별로 나눠 분석하여 제시하였으며, 셋째, 문헌자료 분석을 통해 외국의 미래 청소년정책의 현황을 유럽연합, 유럽평의회, 뉴질랜드,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검토,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청소년정책 비전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미래사회 청소년정책의 비전은 ‘행복한 청소년, 선진미래 창조’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비전달성을 위한 전략으로는 기회균등 강화, 공동체성 강화, 신뢰 강화, 소통합리성 증대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정책과제로는 청소년 수당제의 도입, 청소년 나눔활동(자원봉사, 기부 등)의 실질적 활성화, 학교 내 생활지도사제도의 시행, 신뢰에 대한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 좋은 친구관계에 대한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 세대간 이해 및 소통 증진에 관한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 소통합리성 증진에 관한 청소년 교육의 실시의 일곱가지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