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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를 통한 청소년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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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학교·지역연계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를 통한 학교-지역연계 청소년활동의 실태와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정책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제를 통한 청소년활동 활성화 지원방안의 중요도와 현재 실천도를 조사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전문가자문, 현장방문 및 사례조사, 면담조사, 설문조사, 정책세미나 개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기반한 정책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11개의 우선지원이 필요한 정책과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정책방안은 정책검토회의를 거쳐 수정・보완함으로써 정책의 현실성과 효율성을 제고하였다.
연구내용은 첫째, 자유학기제를 통한 청소년활동의 의미파악을 위한 이론적 논의로서 청소년활동과 학교연계의 의미, 청소년활동과 학교연계 창의적 체험활동의 의미, 청소년활동과 자유학기제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둘째, 자유학기제를 통한 청소년활동의 현황 및 사례조사로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하여 학교와 지역청소년기관 간의 정책적 쟁점과 현장 사례를 조사하였다. 셋째, 청소년, 학부모, 교사, 청소년지도사, 지역현장 체험담당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여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와지역사회 청소년활동시설의 지역-학교연계 체험활동의 실태, 문제점과 인식, 특징을 근거이론(groundtheory)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넷째, 교사와 청소년지도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유학기제의 지역-학교연계 체험활동 운영실태, 어려움과 요구사항, 중요도와 현재 실천도를 조사하여 청소년활동과 자유학기제와 관련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넷째, 새로운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른 방안 및 자유학기제를 통한 지역-학교연계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정책과제는 질적・양적 실태 조사에 대한 주요 결과와 우선순위 요구결정을 위한 분석결과(중요도와실천도)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정책과제는 청소년기관(청소년지도사 271명)과 학교(교사 204명)를 대상으로 Borich 가중치와 Locus for Focus모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우선지원이 필요한 1순위-11순위까지의 요구사항으로 도출되었다. 11개의 정책과제는 이동수단, 예산배정, 지원시스템, 법령, 전담인력, 입장료 할인, 안전대책, 프로그램 개발, 교육멘토 양성, 체험기관 세금감면, 청소년활동시설 설립확대의 순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관 만의 우선지원이 필요한 요구사항은 실무자연수, 실태조사연구, 공동실무 협의회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책과제는 총 14개로 도출되었다. 정책방안은 문제현상, 문제원인, 대안마련으로 제시하였으며, 단기에서 중장기 단계별로 추진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Author(s)
임지연김정주김정숙
Issued Date
2014
Type
Report
Keyword
자유학기제청소년활동학교연계지역연계체험활동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213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2. 연구절차 6
3. 연구내용 7
1) 자유학기제를 통한 청소년활동의 의미 파악 7
2) 자유학기제를 통한 청소년활동의 현황 및 사례조사 7
3) 학교연계 청소년활동 면담조사 결과분석과 시사점 7
4) 학교연계 청소년활동 설문조사 결과분석과 시사점 7
5) 자유학기제를 통한 지역-학교연계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8
4. 연구방법 8
1) 문헌연구 8
2) 전문가 자문 8
3) 면담조사 9
4) 설문조사 10
5) 정책세미나 개최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청소년활동과 학교교육의 연계・협력 15
1) 청소년활동과 학교교육의 연계・협력의 추진 배경 15
2) 청소년활동과 학교교육 연계・협력의 전개과정 17
3) 청소년활동과 학교교육의 연계・협력에 관한 선행연구 24
4)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26
5) 본 연구와 관련 연구와의 차별성 35
2. 청소년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37
1) 청소년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정책적 연계 실태 37
2) 창의적 체험활동과 지역사회 체험활동 연계 성과와 한계점 45
3) 청소년시설에서 지역자원을 활용한 자유학기제 연계 50
3. 청소년활동과 자유학기제 53

Ⅲ. 면담조사 결과분석 67
1. 면담조사 개요 69
1) 면담조사 및 근거이론 소개 69
2) 연구 참여자 개요 및 특성 70
3) 자료수집 방법 71
4) 자료분석 방법 72
2. 근거이론 자료분석 결과 73
1) 개방코딩(open coding) 73
2) 축코딩(axial coding) 77
3) 선택 코딩(selective coding) 80

Ⅳ. 설문조사 결과분석 및 시사점 83
1. 설문조사 개요 85
1) 조사목적 및 조사대상 85
2) 설문지 개발과정 86
2. 설문조사 결과분석 및 시사점 90
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90
2) 설문 응답자의 기관 및 지역 특성 (청소년지도사, 교사) 93
3) 학교/지역연계 체험활동이 어려운 이유(다중응답분석) 96
4) 기관 규모와 지역 규모에 따른 응답 차이검증(학교, 청소년기관) 100
5) 요구조사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분석결과(중요도와 실천도) 105

Ⅴ. 정책현황 및 문제점 115
1. 조사결과 요약 117
1) 응답자의 특성 분석(청소년지도사, 교사) 118
2) 설문 응답자의 기관 및 지역 분포(청소년지도사, 교사) 118
3) 학교/지역연계 체험활동이 어려운 이유 (다중응답분석) 119
4) 기관 규모와 지역 규모에 따른 응답 차이검증 (학교, 청소년기관) 119
5) 요구조사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분석결과(중요도와 실천도) 121
2. 정책현황 및 문제점 122
1) 질적・양적 실태조사 주요결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122
2) 우선순위 요구사항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123

Ⅵ. 정책방안 127
1. 청소년기관(청소년지도사)에서만 요구된 정책과제 132
2. 통합 (청소년기관과 학교)적으로 요구된 정책과제 137
1) 프로그램운영 영역 137
2) 프로그램 개발 영역 140
3) 전문성확보 영역 143
4) 실무역량 육성 영역 145
5) 체험기관 인센티브 영역 146
6) 제도마련 영역 148
3. 단계별 추진 로드맵 159

참고문헌 165
부 록 171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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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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