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대 대중매체를 통한 청소년의 성 상품화 대응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대중매체를 통한 청소년의 성 상품화와 매개체로서 스마트폰의 결합이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아이돌 스타의 선정적 영상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은 그러한 결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의 구체적인 내용과 범위를 분석하여 대중매체의 성 상품화와 스마트폰의 결합이 초래하는 문제의 해소를 위해 적절한 정책적 제언을 함으로써 대중매체로 하여금 책임과 신뢰에 기초한 방송을 통해 청소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고, 동시에 청소년으로 하여금 스마트폰의 건전하고 생산적인 이용능력을 함양하고자 함이다.

방법론적으로 설문조사, 심층면접조사, 전문가의견조사, 정책사례조사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아이돌 스타의 선정적 영상물이 실제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동시에 스마트폰이 대중매체의 성 상품화로 인해 왜곡된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행동을 확산 및 촉진시키며 확대 재생산되도록 유도하고 있음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이돌 스타의 선정적 영상물과 같은 대중매체를 통한 성 상품화에 대하여 적절한 대응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했으며, 동시에 스마트폰 역시 그 건전성의 담보를 위해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대응책이 요구됨을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는 대중매체와 스마트폰의 결합으로 발생하는 청소년의 성 상품화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기본적으로 단계별(생산, 유통, 소비), 정책영역별(예방, 보호, 집행)로 나누어 제시되었으며 다양한 방향에서 대중매체와 스마트폰을 통한 청소년의 성 상품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였다.

대표적인 정책으로 Blessing-Family Project: 성 상품화와 유해매체물로부터 자유로운 행복한 가정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프로젝트, 청소년 유해심의기구의 통합과 청소년성보호전담반의 신설, ‘규제된 자율규제(Regulierte Selbstregulierung)’ 기구 설립, 사이버잠복 선도제도 도입, PC 및 스마트폰 판매자 필터링 소프트웨어의 설명과 설치 의무화제도 도입, 아이돌스타 선정적 기사에 대한 가이드라인 구축 및 모니터링 강화, 매체․분야별 집중 모니터링 사업추진 강화, 청소년 아이돌스타의 성 상품화 영상물 규제강화, 사이버수사대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신고체계 일원화 및 상호 공조 강화, 음란채팅 관련업체에 대한 강력한 단속 및 제재 강화, 온라인 상 아동․청소년의 성적 학대 피해 방지를 위한 국제적 공조체계 강화 등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