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Ⅳ

Abstract

1. 이 통계집은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를 파악하고, 유엔에 제출하는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 국가보고서 작성에 기여하고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하고 있는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국가승인통계, 제40201호)의 2014년 조사 결과입니다.

2.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는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하기 위하여 인권영역을 인권 일반과 일반원칙, 시민적 권리와 자유, 가정환경 및 대안양육, 장애・기초보건 및 복지, 교육・여가 및 문화적 활동, 특별보호조치의 6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따른 조사도구를 구성하였습니다. 이 통계집은 2014년 6월 12일~7월 30일 기간 중에 실시한 조사 결과입니다.

3. 이 조사는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원에 의한 학급단위 자기기입식 조사 방법으로 수행되었으며, 설문지는 부록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4. 이 통계집의 결과는 가중치를 적용한 가중표본평균 또는 비율이며 가중치는 표본추출률, 응답률 및 가중치 사후 보정률을 반영하였습니다.

5. 조사 결과의 분석과 해석에 대해서는 이 자료집과 함께 발간되는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Ⅳ」(연구보고 14-R)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