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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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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기업가정신 및 창업관련 의견조사
Abstract
이 연구는 기업가정신과 창업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 관련교육 참여현황 등을 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청소년 기업가정신과 창업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정책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가정신 및 창업 관련이론 등을 살펴보고자 국내․외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수집․분석하였으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업가정신 및 창업관련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또한 전문가워크숍, 자문회의 등을 통하여 관련정책방안을 모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첫째,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에 대한 관심과 홍보가 필요하다. 둘째,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관련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셋째,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관련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 넷째,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창업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역사회 관련 기관 간 연계 강화 및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 다섯째,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의무화 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지원 및 강화가 필요하다. 여섯째, 교사대상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관련연수 확대가 필요하다. 일곱째, 학교급별 교과와 연계한 체험활동 구성․운영 및 활성화가 필요하다. 여덟째, 문화가치 및 셀프리더십수준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보급이 필요하다 등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에 대한 홍보강화, 관련프로그램 개발․보급,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담당교사제 운영,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관련 동아리활동 지원 강화 등 초등학교에서의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역량 강화방안 4과제,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위한 교수 ․ 학습방법 혁신, 동아리활동중심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활성화 등 중학교에서의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역량 강화방안 3과제,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지도자 연수기회 확대, 비즈쿨 선도학교 역할 재정립, 고등학교-대학교-지역사회가 연계된 삼위일체형 프로그램 개발․보급,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정책 확대․강화 등 고등학교에서의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역량 강화방안 4과제, 청소년활동과 학교행사활동 연계를 통한 기업가정신 및 창업체험활동 활성화, 문화가치․셀프리더십수준 제고를 위한 청소년활동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 등 청소년활동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역량 강화방안 2과제가 도출되었다.
Author(s)
오해섭맹영임문호영
Issued Date
2014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 기업가정신청소년 창업역량창업교육셀프리더십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233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4
3. 연구방법 5

Ⅱ. 조사개요 7
1. 표본설계 및 응답자 특성 9
2. 조사도구 16
3. 분석방법 29

Ⅲ. 기업가정신 및 창업관련 의견조사 분석 31
1. 기업가정신 및 기업가정신교육 관련인식 33
1) 기업가정신에 대한 인지 33
2) 기업가정신 연상이미지 34
3) 기업가정신교육 경험 및 만족도 36
4) 기업가정신교육의 필요성 45
5) 기업가정신교육 결과, 방법 등에 대한 인식 50
6) 기업가정신교육 시작 시기 56
7)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역량 57
8)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64
9) 기업가정신교육 내용에 대한 인식 73
10) 기업가정신교육 활성화 방안 84
2. 창업 및 창업교육 관련인식 86
1) 미래 취업환경에 대한 인식 86
2) 미래 직업 취득 가능성 인식 88
3) 창업 의향 90
4) 창업관심과 도전의식 95
5) 창업 환경에 대한 인식 98
6) 아이디어 창업화 환경에 대한 인식 100
7) 창업교육 시작 시기 101
8) 창업태도와 창업역량 수준 103
9) 창업 장애요소에 대한 인식 105
10) 창업관련 활동 참여경험 114
11) 취업 및 창업하고 싶은 분야 122
12) 창업교육 내용에 대한 인식 127
13) 창업을 함께 하고 싶은 대상 136
3.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활성화 방안 관련인식 138
1)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의 계획‧운영 주체 138
2) 청소년의 창업능력 함양을 위한 방안 142
3) 창업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 144
4) 창업지원 요소에 대한 인식 153
4. 문화가치수준 155
1) 권력거리 155
2) 남성성 156
3) 불확실성 회피 157
4) 장기지향성 158
5. 셀프리더십수준 159
1) 셀프리더십: 행동중심전략 161
2) 셀프리더십: 자연적보상전략 162
3) 셀프리더십: 건설적사고전략 163
6. 문화가치․셀프리더십수준과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역량과의 관계 164
1) 문화가치․셀프리더십과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역량 간의 상관관계 164
2) 문화가치․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165
7. 소결 및 시사점 170
1) 소결 170
2) 시사점 173

Ⅳ.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177
1. 연구결과 요약 179
2. 정책제언 185

참고문헌 193

부 록
부록1. 설문조사지: 초등학생용 199
부록2. 설문조사지: 중․고등학생용 211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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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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