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Ⅳ 데이터분석보고서 1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청소년의 학업성적과 비행, 비행친구의 관계에 대한 종단연구
Abstract
청소년의 비행과 비행친구, 학업성적의 높은 상관관계는 많은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된 바 있다. 그러나 이들 세 변인간의 관계가 인과관계인지, 또한 인과관계에 있다면 그 인과성의 방향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서로 대립되는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연구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비행 연구의 논쟁적 주제의 하나인 이들 세 변인간 관계를 종단자료 분석을 통해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분석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중1 패널 제2~3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차지연 패널설계(cross-lagged panel design)의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분석의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성적은 비행에 대하여 부적인 인과적 영향을 미친다. 즉, 청소년들은 비행때문에 학업성적이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낮은 학업성적으로 인하여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둘째, 비행과 비행친구는 양방향적인 인과관계에 있다. 즉, 비행친구와의 접촉이 비행을 유발하는 한편, 비행의 경험은 다시 비행친구와의 접촉으로 연결된다.

셋째, 학업성적은 비행친구에 대하여 부적인 인과적 효과를 갖고 있다. 즉, 비행친구와의 접촉으로 학업성적이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낮은 학업성적으로 인하여 비행친구와의 접촉이 증가한다.

넷째, 성적-비행, 비행-비행친구, 비행친구-성적의 인과적 관계는 세 변인을 모두 투입한 통합모형에서도 동일하게 유지되었다. 즉, 학업성적은 비행과 비행친구 모두에 대하여 인과적 영향을 미치는 한편, 그 반대방향의 인과관계는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한국사회에서 낮은 학업성적은 청소년들의 비행과 비행친구 접촉을 설명하는 주요 요인의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분석을 통해 얻은 시사점을 토대로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Author(s)
이종원
Issued Date
2013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비행비행친구학업성적아동·청소년 패널조사종단연구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272
Table Of Contents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업성적과 비행
2. 비행과 비행친구
3.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분석자료
3. 변인구성

Ⅳ. 분석결과
1. 측정모형
2. 성적-비행 모형
3. 비행-비행친구 모형
4. 비행친구-성적 모형
5. 통합모형

Ⅴ. 결론
1. 요약과 논의
2. 정책방향 제언

참고문헌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