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활동시설 평가모형 개발 연구 Ⅲ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청소년문화의집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청소년 활동의 거점 시설로서 청소년문화의집의 역할과 기능이 활성화되도록 시설운영의 효율과 효과를 판단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개선 가능하게 하는 평가모형을 개발하는 것에 있다.
본 청소년문화의집 평가모형 개발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통해 평가모형의 이론적 적용 기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평가모형을 설계하며 모형에 대한 타당화와 시범적용을 통해 최종 평가모형을 도출하고, 마지막으로 본 평가모형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워크숍, 전문가협의회, 정책협의회를 통한 평가모형 구안 및 보완, 평가모형의 적절성 분석 및 시범적용 등 타당성 검증, 가중치 분석을 위한 분석적 계층화법(AHP) 적용 등이다.
본 연구의 청소년문화의집 평가모형 기본 틀 시안에서 대영역의 구획은 청소년문화의집 운영매뉴얼에서 중요한 단계로 구분하고 있는 운영계획, 청소년 이용, 활동 프로그램, 조직 및 시설, 대외협력, 안전 및 발전노력의 6개 대영역으로 구분하였고, 세부적으로는 14개 중영역과 31개 평가지표로 구안하여 타당성 검증의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본 평가모형 설계(안)에 대한 타당성, 평가용이성 조사와 분석을 통해 전반적으로 타당하고 평가용이성이 확보된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다만 지수가 다소 낮은 일부 평가지표들은 평가모형 시범적용 분석결과와 함께 고려하여 수정·보완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6개 평가 대영역, 13개 평가 중영역, 28개 평가지표를 확정하였다. 각 지표의 실제적인 평가수행을 위한 평가편람도 함께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문화의집의 역할과 기능조정, 수련시설로서 청소년문화의집 이용 활성화, 청소년문화의집 발전을 위한 시설평가의 역할과 기능, 청소년문화의집 평가에 있어 정부 및 지자체의 역할 제고 등에 대한 정책 제언을 하였다.
Author(s)
김형주황진구김정주권순달
Issued Date
2012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문화의집평가모형분석적 계층화법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293
Table Of Contents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청소년활동시설 평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기관평가의 의의 및 이론적 기초
2. 청소년문화의집 현황과 문제점
3. 청소년문화의집 선행 평가사업 및 평가연구 고찰
4. 1차년도(청소년수련원) 및 2차년도(청소년수련관) 평가연구의 시사점

Ⅲ. 청소년문화의집 유사시설 평가사업 분석
1. 지역아동센터 평가사업 분석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평가사업 분석
3. 청소년쉼터 평가사업 분석
4. 유사시설 평가사업의 시사점

Ⅳ. 청소년문화의집 평가모형 설계
1. 청소년문화의집 평가모형 개발의 기본방향
2. 3년 주기 청소년문화의집 평가사업에 대한 현장의견
3. 청소년문화의집 평가 기본 틀 및 평가지표 설계

Ⅴ. 청소년문화의집 평가모형 타당성·가중치 분석 및 시범적용
1. 평가모형 타당성 및 가중치 조사개요
2. 청소년문화의집 평가모형 타당성 분석결과
3. 청소년문화의집 평가모형 가중치 분석결과
4. 청소년문화의집 평가 관련 제반 실태 및 의견 분석결과
5. 청소년문화의집 평가모형 시범적용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 록
1. 청소년문화의집 평가모형 타당성 및 가중치 분석 통계표
2. 청소년문화의집 평가 타당성 및 가중치 조사지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