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도덕성 검사도구 표준화 연구 Ⅱ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청소년의 도덕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Rest가 제시한 도덕성의 4구성 요소 (도덕적 감수성,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품성화)를 기반으로 하여, 각 영역별 도구를 개발하였는데, 판단력은 Rest 가 개발한 DIT의 한국어버전을 활용하였고 (K-DIT), 감수성, 동기화, 품성화 영역은 신규 개발하였다.

2011년 1차년도 연구에 이어 행해진 2012년 2차년도 연구에서는, 1차 예비조사에서 드러난 검사도구의 한계점들을 보완하여,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한국형 청소년 도덕성 검사도구를 최종 확정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기존 검사도구의 장단점 및 적용실태를 분석하기 위한 문헌연구, 도덕성 분야의 외부전문가의 연구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외부전문학회와 협동연구, 표준화과정과 관련한 통계 콜로키움 등을 수행하였다. 개발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예비조사 및 전국단위 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수차례의 문항 수정과정을 거쳤다.

1차년도와 비교해 달라진 검사도구 내용은 아래와 같다.

1차년도에는 감수성, 동기화, 품성화 각각의 요소에 대하여 각각 다른 딜레마를 사용하였는데, 2차년도에는 도덕성의 종합적인 측정의 성격을 갖추기 위해 3요소의 측정을 위한 공통 딜레마를 사용하였다. 또한, 1차년도 예비조사 결과 각 구성요소에 속한 하위요인들이 의도한 대로 묶이지 않는 경향이 발생하여 이를 수정, 조정하였다. 하위요인의 수정에 따라 자연스럽게 문항수정도 이루어져, 본조사용 검사도구는 총 141문항 (감수성 36문항, 판단력 42문항, 동기화 30문항, 품성화 30문항, 행동선택을 묻는 질문 3문항) 으로 1차년도의 102 문항보다 39문항이 늘어났다 (감수성 18문항, 판단력 42문항, 동기화21문항, 품성화 21문항). 1차년도에 포함되었던 역문항과 허위문항은 2차년도에서는 제거되었다.

본조사는 전국의 200개 학교,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총 6,216명의 데이터가 본조사에서 분석되었다. 그 결과 높은 신뢰도가 산출되었는데, 각 구성요소별로 보면 감수성 .925, 판단력, 763, 동기화 .907, 품성화 .949 로 높게 나왔다. 판단력을 제외한, 세 영역의 타당도 검증을 통해 최종 확정된 문항 수는 감수성 27문항, 동기화 28문항, 품성화 29문항이었다.

인구학적 변인과 관련하여 살펴보면, 검사도구의 점수에 있어서 성별의 차이가 나타났다. 품성화를 제외한 도덕 감수성과 판단력, 동기화영역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 도덕성에 따른 성별 특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스스로를 매우 도덕적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일수록 실제의 도덕성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서, 자신이 가진 도덕적 역량을 과대평가하고 있었다. 그리고 개인의 도덕적인 경험의 유무에 따라 도덕성의 수준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제시되어 도덕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별 도덕적 수준이 우리나라 청소년의 도덕성 기준에 볼 때, 어느 정도에 위치하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도덕성 4구성 요소별 규준표를 제시하였으며, 개인의 도덕성 높낮이에 따라 도덕성 4구성요소의 특징을 제시함으로써 개별단위로 자신의 도덕성에서 부족한 부분을 알고 그 부분을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유형화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청소년도덕성검사도구의 활용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도덕성 향상을 위한 지원체계 확립을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행정부처에서는 청소년 도덕성의 일반적인 프로파일의 특징을 파악하고,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의 개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논의시 내용체계 및 교수?학습 모형 개발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둘째, 청소년 도덕성 관련 연구기관(대학이나 연구소 등)에서는 청소년의 도덕성 검사 결과를 통해 발달적 추세를 확인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으며, 각급학교 및 교육 기관에서는 학생들의 도덕성 정도를 모니터링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검사도구 및 이에 근거한 교육 프로그램은 국가 수준의 인성교육 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관련하여 과학적 검사와 교육적 처방을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학교 폭력에 가담하는 학생들의 원인을 탐색하고 대응책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학생 개인 수준에서는 자신의 도덕적 수준과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자기 주도적 인성교육을 시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