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0 Ⅲ 데이터 분석보고서 4

본 연구는 청소년 학교적응에 가족 사회자본과 지역사회 사회자본이 미치는 영향력에 주목한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 2차년도 데이터의 중1패널(중학교 2학년에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사회자본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지역사회 사회자본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에 들어가기 앞서 학교적응, 사회자본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가족 사회자본, 지역사회 사회자본의 위계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HLM 7.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위계적 선형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교적응에 대한 가족 사회자본의 효과를 살펴본 결과 방임을 적게 경험할수록, 학대를 적게 경험할수록, 부모가 자녀의 친한 친구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잘 알수록 자녀가 학교에 더 잘 적응함을 알 수 있었다. 통제변인과 관련해서는 아버지의 학력이 높을수록 자녀가 학교에 잘 적응하였다.

둘째 , 학교적응에 대한 지역사회 사회자본의 효과를 살펴본 결과 공동체의식이 높은 지역사회일수록 청소년이 학교에 더 잘 적응하였다. 통제변인과 관련해서는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아버지들의 평균 학력이 높은 지역사회일수록 청소년들이 학교에 잘 적응하였다.

셋째, 가족 사회자본과 지역사회 사회자본을 동시에 살펴본 결과 가족 사회자본과 관련하여 방임을 경험한 경우가 적을수록, 학대를 경험한 경험이 적을수록, 부모가 자녀의 친한 친구들에 대해 관심을 가질수록, 지역사회의 공동체의식 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이 학교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