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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 연구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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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연구총괄·2012 청소년 민주시민역량 실태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시민역량에 관한 국제비교 조사결과와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분석을 통해 청소년 시민역량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국가·시민사회가 지향해야 할 정책과제와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1년부터 시작된 3개년 연속사업의 일환으로서, 연구 2차년도인 올해에는 국내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민주시민역량 실태조사 결과(제1권)와 국제교육성취평가협의회(IEA)에서 세계 38개국 청소년(중2)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9년 국제 시민성?시민교육 연구(ICCS)의 조사결과를 분석(제2, 3권)하여 보고서로 발간하였다.
국내 실태조사(2012 청소년 민주시민역량 실태조사)결과의 주요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은 청소년들의 시민적 지식과 태도 전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민적 지식은 증가하지만 다른 민족·이주민의 평등권에 대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사회제도에 대한 신뢰도가 감소하고 국가에 대한 긍지·자부심도 낮아지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둘째, 시민적 자아인식과 행동의 측면에서 전통적 성역할관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의연히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은 남녀 모두 이념적인 차원에서는 양성평등을 지지하지만, 정치·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정치적 효능감, 장래의 정치활동 참여의사 등의 측면에서 남녀간의 차이는 매우 현격하였다.
셋째, 전문고 학생과 비전문고(인문고, 중학생) 학생간의 차이가 매우 뚜렷하였다. 전문고 학생들은 시민적 지식과 정치적?시민적 효능감, 시민적 참여경험이 세 집단 중 가장 낮은 수준이었고, 민주적 가치, 시민적 역할, 사회평등관에 대해서 가장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었다.
넷째, 가족배경은 청소년들의 시민의식과 시민역량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모의 학력이 높고 경제적으로 상위권인 가정의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시민적 지식, 정치적·시민적 효능감, 사회평등의식, 시민적 참여, 장래의 행동의사 등의 측면에서 일관되게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청소년 시민역량 증진을 위한 정책과제로서 학생 권익기구로서의 학생자치활동 강화, 청소년참여의 제도화를 위한 청소년의회 구성과 운영, 시민교육의 장으로서의 학생자치법정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Author(s)
이종원김준홍
Issued Date
2012
Type
Report
Keyword
시민역량시민적 지식시민적 자아인식시민적 참여시민행동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321
Table Of Contents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1. 선행조사 검토
2. 연구의 분석틀

제2장 조사의 개요
1. 조사개요
2. 조사내용과 도구
3. 분석방법

제4장 시민적 지식과 자아인식
1. 시민적 지식
2. 시민적 자아인식
3. 종합분석

제5장 시민적 가치인식과 태도
1. 민주주의와 시민역할
2. 사회적 평등관
3. 국가와 사회제도
4. 종합분석

제6장 시민적 참여와 행동의사
1. 정치?사회문제 소통
2. 시민적 참여활동
3. 장래의 행동의사
4. 종합분석

제7장 결 론
1. 요약과 논의
2. 정책제언

부 록
부록 1. 조사표
부록 2. 기초통계표

참고문헌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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