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한부모 가족 종합대책 연구 Ⅰ

Abstract

이 보고서는 우리나라 청소년 한부모가족 지원 사업 현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청소년 한부모와 관련 기관 종사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1장 청소년 한부모가족 복지시설 현황에서는 청소년 한부모를 입소 대상으로 하거나 청소년 한부모가 이용 가능한 복지시설 현황을 제공하였다. 전국적으로 총 110개 복지시설이 운영되고 있으며 각 시설별로 사업내용, 입소기간(연장기간 포함), 정원, 소재지, 홈페이지, 연락처에 관한 정보를 제시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제2장에서는 각 부처별 청소년 한부모가족 복지사업 현황을 수록하였다. 각 부처에서 시행 중인 복지사업 가운데 청소년 한부모가족 관련 사업을 제시하였다. 청소년 한부모가 이용할 수 있는 복지사업은 생계(22개), 교육(16개), 의료(16개), 자활(13개) 등 총 111개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제3장에서는 지방자치단체 청소년 한부모가족 사업 현황을 제시하였다. 이 장은 2012년 7월부터 9월까지 OK주민서비스에 등록된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별 복지사업 가운데 청소년 한부모가족을 대상에 포함하거나 청소년 한부모가족이 이용 가능한 사업을 요약·정리한 것이다. 지자체별 청소년 한부모가족의 모집단은 추정이 어렵지만, 복지시설 및 복지사업의 지자체간 편차가 발생하고 있어 청소년 한부모의 서비스 이용률을 점검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의 확충과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